본문 바로가기
장애학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by *#$$#* 2023. 4. 21.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비장애 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원리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일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어휘로 설명하기, 충분한 연습 기회 제공하기, 틀린 내용을 분석하여 적절한 피드백 제공하기, 주의집중을 잘할 수 있도록 교사의 말이나 교수자료 또는 기타 교수환경을 잘 구조화하기 등은 모두 장애 아동에게도 중요한 교수 전략이 됩니다. 그 방법과 전략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목차

 

1. 일반적인 교수방법의 적용

2. 장애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3. 통합학급에서의 교육방법

 

추천글

 

일반적인 교수방법의 적용

 1. 선수기술의 교수

 - 필요한 선수기술 보유 여부 평가 및 교수

 예) 이해력을 위한 선수 기술 - 문자해독 기술이 있는가를 먼저 확인하고 가르쳐야 한다.

 예) 시계 보기를 위한 선수 기술 1~12까지의 숫자를 읽을 수 있는지와 5씩 띄어 세기를 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 교수 전략: 또래 친구나 실무사 혹은 특수교사 등을 이용한 추가지도와 연습시간 제공

 

 2. 예제의 선택과 배열

 - 충분하고 다양한 예를 제시

 예) 빨간색-색종이로 된 빨간 원, 빨간 세모, 빨간 사과 등을 제시할 경우, 장애 아동은 빨간색과 종이를 연관시켜 생각하게 될 수 있다. 즉, 교사가 의도하지 않은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의 필수적인 성질 외에 다른 요소들은 가능한 한 변화시켜 예를 제시

 - 긍정적인 예와 부정적인 예를 모두 제시

 예) 애완동물-카나리아, 개, 고양이, 금붕어를 예로 제시할 경우, 모든 동물이 애완동물이라고 이해할 수 있으므로 호랑이 같이 동물 중에서 부정적인 예를 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사한 예는 간격을 두고 제시: 시각적, 청각적으로 유사한 예들은 가급적 서로 뗴어서 시간 간격을 두고 제시하는 것이 아동의 혼동을 줄일 수 있다.

 

 3. 새로운 기술의 도입

 -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가르치고 충분히 연습 기회를 제공

예) 글의 이해력을 높이고자 할 때 흔히 연습하는 글의 순서, 다음 사건의 예측, 인과관계 규명 등을 동시에 가르치기보다는 한 가지씩 충분히 연습시키고, 이를 습득한 후에 다음 기술을 도입하도록 할 수 있다.

 - 소그룹 및 학급 내 지원 활용

 비슷한 수준의 아동들이 있다면 소그룹을 만들어서 지도하고 한 명만이 이러한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학교 내의 특수교육교사의 지원을 받거나 또래교수법 등의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전략

1. 자기주도 전략 : 인지적 전략

 인지적 전략은 아동 스스로의 독립적인 학습을 도모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기 주도적인 교수방법입니다.

 

 1) 자기점검 

 자기점검은 자기 평가와 자기 기록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진도나 행동을 스스로 점검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2) 자기교수

 자기 교수는 특정 과제의 수행 순서를 스스로 말해가면서 실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3) 자기 강화

 자기 강화에서는 아동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에 스스로 정해진 강화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4) 선행조직자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학생에게 미리 그 내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기존에 학습한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을 연계시키고 학습할 내용에 대해 미리 알게 함으로써, 학습을 준비시키고 이해력을 향상시키며 잘 기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또래주도 전략

 또래주도 전략은 또래로 하여금 장애 아동의 학습을 촉진하게 하는 방법으로 크게 협동학습과 또래교수로 나누어집니다.

 

 1) 협동학습 

 협동학습은 협력학습이라고도 불리며 기존의 경쟁적인 학습이나 개별학습과는 대조되는 개념으로, 학생들이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공동의 학습목표를 향해 또래와 함께 학습해 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조화시키는 것입니다.

 

 2) 또래교수

  또래교수는 한 아동이 교수자가 되어 다른 아동에게 특정 기술을 학습하도록 가르치거나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3. 교사주도 전략

 교사주도 전략은 교사가 직접 실행하는 교수적 전략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모든 교수 활동이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지만, 여기서는 교사가 특정 기술이나 행동의 학습을 목표로 아동에게 직접적으로 촉진을 제공하거나 칭찬하는 등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사주도 전략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과제분석과 촉진입니다.

 

 1) 과제분석

 학습 과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제분석은 관찰이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어질 수 있는 기술을 교수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촉진

 촉진은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도와주는 교사의 행동을 말합니다. 직접 손을 잡고 함께 해 주는 신체적 촉진, 말로 설명해 주거나 암시해 주는 구어적 촉진, 시범을 보여 주는 모델링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문제중심 학습

 문제중심학습은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한 비구조화된 개방형 문제로 수업을 시작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자가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적 접근법입니다.

통합학급에서의 교수방법

 통합학급의 장애 아동이 일반학급에서 주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교수방법으로는 학습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될 때에는 교사가 교수 행동, 교수 자료, 교수 환경 등 다양한 측면에서 아동에게 맞도록 수정하거나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교수적합화 또는 교수적 수정 등의 용어로 불립니다.

 

 1. 교수목표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정

 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학습과제의 난이도나 분량을 조절하거나 참여 정도나 수행 시간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교수자료 및 교수 형태의 수정

 장애 아동의 교수를 위해 교과서 이외의 사진이나 구체물 등 다양한 교수자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정보 수용 및 과제 수행 방법의 수정

 교사가 아동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바꾸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라 장애를 보완해 주는 교사의 노력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4. 또래 및 기타 학급 내 지원

 또래교수, 짝꿍 프로그램, 지원 그룹 등 다양한 또래 지원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특수교사, 치료사 등 다양한 전문가가 직접 통합학급에 들어가서 아동을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평가방법의 수정

 통합된 장애 아동에 따라서는 시험이나 성적 산출 방법에도 관심을 기울여 수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험을 볼 때에는 아동에게 맞게 평가를 개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애 아동의 교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핵심은 장애 아동이 가진 특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하면 잘 배울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하며 시행착오를 겪을지라도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입니다. 

추천글

 

2023.03.30 - [장애학] -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2023.03.31 - [장애학] - 지적장애의 원인

2023.04.01 - [장애학] - 지적장애의 특성

 

지적장애의 원인

지능이 좀 낮은 것 이상으로 적응행동에 문제를 보여야 정의할 수 있는 지적 장애. 오늘은 어제 알아보았던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다음으로 지적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지적

rose-m.tistory.com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오늘은 지능이 좀 낮은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하지만, 인지능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적응행동 발달에 있어서 문제를 보일 때 비로소 지적장애를 가졌다고 할 수 있는 지적장애의 정의와

rose-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