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적장애는 지능이 좀 낮은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하지만, 인지능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적응행동 발달에 있어서 문제를 보일 때 비로소 지적장애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를 정의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첫째,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해야 한다는 점과 둘째, 이러한 두 가지가 모두 발달기간인 18세 이전에 일어난 경우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이라는 기준은 주로 IQ 검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지능검사 점수의 기준을 70에서 75 사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점수와 함께 적응행동에 대한 전문가와 주위의 임상적 판단도 지적장애 진단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IQ가 70이더라도 적응행동에 문제가 없으면 지적장애로 판별되지 않으며, 적응행동에 문제가 있더라도 지능이 높으면 지적장애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응행동이란 개인이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성 기술 등을 포함합니다.
지능검사도구로는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등이 있습니다. 적응행동 검사도구로는 사회성숙도 검사,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지역사회 적응검사, KISE적응행동검사 등의 검사도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적장애의 정의로는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가 많이 사용됩니다. 미국에서 사용하는 정의와 함께 한국에서 사용되는 지적장애의 정의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한국)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 장애인 복지법 (한국)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3)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협회(AAIDD)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저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 있어서의 심각한 제한을 가지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이 정의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가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1) 현재 기능에 있어서의 제한이 나이가 같은 또래 및 문화의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2) 타당한 진단을 통하여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과 함께 의사소통, 감각, 운동기능, 행동요소에 있어서의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3) 개인 내적으로 제한점과 함께 강점도 공존할 수 있다.
(4) 제한점을 설명하는 중요한 목적은 필요한 지원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5) 적절한 개인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주어짐으로써 지적장애를 지닌 개인의 삶의 기능은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2. 지적장애의 분류
미국 정신지체협회에서는 정신지체의 용어와 정의뿐만 아니라 분류 체계도 여러 가지로 제시해 왔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분류는 경도(mild), 중등도(moderate), 중도(severe), 최중도(profound)로 1973년에 분류한 것입니다. 2010년도의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협회의 매뉴얼에서는 지적장애의 개념 정의에서의 '지원'에 대한 중요성을 감아하여 지원의 종류와 강도(간헐적, 제한적, 확장적, 전반적 지원)에 의해 지적장애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 정신지체협회의 분류
(1) 경도 지적장애 (IQ 50 ~ 69까지)
학령 전기인 만 0~5세에 진단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기초적 학업 기술과 직업 기술을 익혀 지역사회에 살면서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중등도 지적장애 (IQ 35 ~ 55까지)
임상적 진단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조기술과 기능적 학업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익숙한 환경에서는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감독하에 어느 정도의 기술을 요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 중도 지적장애 (IQ 20 ~ 40까지)
운동발달이 늦습니다. 약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도 있습니다.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하에 기능할 수 있습니다.
(4) 최중도 지적장애 (IQ 20 미만)
반응이 별로 없습니다. 중복장애가 흔히 있습니다. 운동발달이 느리지만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분류 (요구되는 지원 정도에 따른 분류)
(1) 간헐적 지원
필요한 때에 제공되는 지원으로 간헐적 성격의 특성을 지니며 개인이 항상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생의 전환기에 단기간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의미함(예, 실직, 심각한 의료적 위기). 간헐적 지원은 고강도 혹은 저강도로 제공될 수 있음
(2) 제한적 지원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그러나 간헐적이 아닌 시간제한적인 것으로 특징지어짐(예: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혹은 학교에서 성인기로의 전환 지원)
(3) 확장적 지원
적어도 몇몇 환경(예: 직장 또는 가정)에서 정기적으로 요구되는 지원으로 시간제한적은 아님(예: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4) 전반적 지원
항구성을 지니는 고강도의 지원으로 전반적 환경에 걸쳐서 제공되며 잠재적으로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성격의 특성을 지님. 일반적으로 확장적 또는 시간제한적 지원보다 더 많은 수의 사람을 필요로 하며 개인에게는 더 개입적일 수 있는 지원을 포함함
이상으로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장애의 정의와 분류는 시대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보완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개정되는 내용들을 찾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지적장애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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