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의와 판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재 학생의 특수한 교육적 필요에 대해서는 교사와 부모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수한 학생이기 때문에 교육적 배려가 없이도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으며, 교육적 자원이 부족한 현실 여건을 감안할 때 영재 학생을 위한 특별한 교유적 조치는 모든 아동을 위한 평등한 교육 제공의 원리에 위배된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영재 학생이 일반학급 내에서 이들의 교육적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다른 학생들과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될 때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 학생의 특성과 교육적 필요를 고려하여 각 아동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재의 정의와 판별
1. 영재의 정의
영재의 정의를 내리기 전에 먼저 우수성의 개념에 대한 논의와 우수성을 판별하려고 하는 이유를 확실히 해야 하는데, 이는 영재에 대한 정의가 한 사회에서 그 사회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가치에 의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부분에서의 우수성을 장려할 것인가,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얼마나 잘해야 우수하다고 볼 것인가, 왜 영재아를 판별해 내야 하는가 등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해서 아직까지 전문가들의 완전한 동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미국 교육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재의 정의
(1) 동일한 연령, 경험, 환경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뛰어나게 높은 수준의 성취를 보이거나 보일 가능성을 나타내는 아동 및 청소년을 말한다.
(2) 지적, 창의적 또는 에술적 영역에서 높은 능력을 보이며, 리더십이 뛰어나고, 특정한 학업 영역에서 우수함을 보인다. (3)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나 활동을 필요로 한다.
(4) 우수한 재능은 모든 문화와 경제적 계층에서 나타난다.
2) Renzulli의 모델
(1) 특정 영역에서의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인지적 혹은 특정한 재능)
(2) 열심히 그리고 오랫동안 일에 집중하는 과제집착력
(3) 새로운 생각이나 제품을 만들어 내는 창의성
영재란 이 세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이 세 가지 특성에서 모두 뛰어나야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합니다.
3) Sternberg에 의한 이론
(1) 분석적 우수성 (예: 문제를 분석하고 각 부분을 이해하는 능력
(2) 종합적 우수성 (예: 통찰력, 직감적 창의성,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
(3) 실제적 우수성 (예: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강점을 매일의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
사람들은 모두 어느 정도 이러한 능력을 혼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수한 사람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영역에서 높은 능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4)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다중지능의 관점에 의하면 우수성은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인간관계, 개인내적 지능, 자연 친화의 여덟 가지 유형의 지능으로 세분화된다. 이러한 분야 중 우수성을 보이는 분야가 발견되면 그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 이론의 장점은 간과되기 쉬운 영역에 대한 능력을 인정한다는 점과 둘째, 서로 다른 영역의 지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일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다중지능이론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동등한 능력을 가진다고 잘못 이해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5) 우리나라에서 적용되는 영재의 개념
우리나라에서 적용되고 있는 영재성의 개념은 영재교육진흥법에 제시된 정의는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합니다.
(1) 일반 지능, (2) 특수 학문 적성, (3) 창의적 사고 능력, (4) 예술적 재능, (5) 신체적 재능, (6) 기타(사회가 인정하는) 특별한 재능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뛰어난 사람을 말합니다.
2. 영재의 판별
영재의 판별은 인지능력 이외에도 창의성, 과제집착력 등이 영재의 중요한 특성이므로 이러한 특성을 적절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지능검사만으로는 부적절하며, 창의성을 비롯한 다양한 특성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장애 아동을 판별한 후에 그 표찰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경계해야 하듯이 영재아의 경우에도 영재라는 이름 때문에 부모나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영재아의 판별도 판별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영재아인가 아닌가 보다는 어떤 우수한 특성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별적으로 판별된 특성을 최대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표준화 검사
지능검사, 적성검사, 학업성취 검사, 창의성 검사
2) 평정 방법
교사에 의한 평정, 또래에 의한 평정, 부모에 의한 평정, 자기 자신에 의한 평정
3) 우리나라 기관에 따른 방법
(1) 시, 도 교육청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학교장 추천 > 영재성 검사 > 학문적성검사 > 심층면접
(2)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서류전형 > 지필고사 > 심층면접
최근에는 교육청을 중심으로 영재성검사와 같은 공식적 검사에 의존하기보다는 장시간에 걸친 교사의 관찰에 근거한 교사관찰추천을 강조하는 쪽으로 선발방법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 생각해보기
우리나라의 경우 암기력, 읽기, 쓰기 등의 언어능력을 영재아의 가장 큰 조건인 것처럼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와 부모는 위에서 제시한 영재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수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된다면 필요 이상으로 한글, 수 개념 등의 인지적 학습만을 요구하거나 다른 측면의 재능을 발견하고 키워주지 못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2023.04.05 - [장애학] - 영재의 특성 및 우수성의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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