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특성 및 우수성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재는 다양한 개인적인 차이고 갖고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특성을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비교적 공통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정의적인 면과 인지적인 면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재의 특성 및 우수성의 기원
1. 영재의 일반적 특성
1) 정의적인 특성
(1)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이 빠르다.
(2) 모험심이 있으며, 목표를 이루거나 답을 얻기 위해서 실패 위험을 감수한다.
(3) 에너지가 많다 - 힘과 열정이 많다.
(4) 직관력이 있다.
(5)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다.
2) 인지적 특성
(1) 주의집중하는 시간이 길고 주제에 집중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2) 논리적인 답을 추구하며, 논리적으로 자신과 남을 평가하고자 한다.
(3) 독창적인 생각이나 답을 낸다.
(4) 언어나 읽기 능력이 나이에 비해 뛰어나다.
(5) 매우 넓은 다양한 흥미를 보인다.
(6) 매우 특수화된 흥미를 보인다.
(7) 기초 기술을 쉽게 습득한다.
영재는 인지적 발달이 매우 빠른 반면에 신체적, 정의적 발달은 같은 나이 또래와 비슷하기 때문에 겪는 특수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재아는 자신에게 적합한 과제가 주어지면 학교생활을 지루해하거나 적대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학교에 흥미를 잃거나 자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학교에서 차별을 받거나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될 때 부적응 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이므로, 영재에게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며 모든 학생에게 해당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할 수 있는 기회와 지원이 제공될 때 자신의 우수성을 드러내고 발달시켜 갈 수 있기 때문에 우수성이 받아들여지고 강화되는 적절한 교육환경이 매우 중요합니다.
2. 미성취 영재아
모든 영재아가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면서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 미성취 영재아가 발생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눈에 띄는 장애가 있는 경우
-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심한 경우
- 특정 학업 영역이나 직업에서 장벽을 경험하는 여학생의 경우
- 정서적 부적응
- 바람직하지 못한 가정환경
- 부적절한 교육 프로그램
위 사례 중에서 장애 영재, 사회-경제적 어려움의 사례들을 조금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장애 영재
장애를 지닌 사람 중에도 영재에 해당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지니고 있는 장애로 인하여 우수한 특성이 발견되거나 개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애인을 가르치는 교사나 부모는 장애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이들이 지니고 있는 우수성을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말을 잘 못한다거나 침을 흘리는 등의 특성을 보이는 뇌성마비 아동의 경우에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노력을 하지 않은 채 지적장애일 것이라고 단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애 자체와 스스로의 낮은 자아개념, 친구관계의 문제, 주변 친구나 교사의 오해와 편견, 올바로 교육할 수 있는 교사의 부재 등의 요인으로 우수성을 드러내지 못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사회-경제적 어려움
가정의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환경적인 요인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미성취 영재아가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교육에 별로 가치를 두지 않는다거나, 자아개념이 낮다거나, 결석을 많이 하는 것 등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3. 우수성의 기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우수한 부모 밑에서나 좋은 환경에서 우수한 학생이 배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영재아의 출현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크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설명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사회문화적인 요인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유전적/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우수성의 기원을 이해하는 두 가지의 큰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 유전 및 기타 생물학적 요인
부모와 자녀의 지능이 완전히 상관관계를 보이지는 않지만 생물학적 요인으로서의 유전은 지능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Q만으로 수수성을 판단하던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다양한 실제적 지능의 개념이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전의 중요성이 덜 강조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유전이 우수성의 주요한 요인이라는 점은 많이 수용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서 영양학적 요인의 예로는 신생아 혹은 영유아기의 영양 부족이 지적장애 등을 초래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한다고 해서 지능이 특별히 우수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적절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2) 환경적 요인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출산 전과 출산 시, 그리고 유아기의 환경 자극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가족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이와 같은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녀의 잠재력을 충분히 개발시키는 부모/가족은 아동에게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고, 방향을 올바르게 제시해 주며, 지지적이고, 아동의 능력을 찾아 바르게 칭찬하고 보상해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학업 성취나 사회적 신분 상승 등에 큰 가치를 두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경우에 우수한 특성이 많이 개발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 생각해보기
영재를 인지적, 특별히 언어적 능력이 우수한 사람이라고 편협한 사고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봅시다.
2023.04.04 - [장애학] - 영재의 정의와 판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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