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지원 이론으로 장애 아동의 행동을 지원는 시도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배경, 정의, 실행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
목차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론적 배경
1. 긍정적 행동지원의 도입
1)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에 대한 비판
첫째,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중재의 장기적인 효과와 함께 아동의 의미 있는 삶의 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문제행동 자체에 대한 반응적이고 성과 중심적인 접근이라는 사실에 의해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문제행동을 신속하게 감소시키기 위한 벌과 같은 형태의 교수를 적용함으로써 단기적인 성과만을 추구했다는 것입니다. 체벌은 일시적인 효과만을 가져다줄 뿐 장기적인 성과는 없을뿐더러 문제행동이 재발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둘째,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문제행동이 기능을 지니고 있거나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고 접근하였기 때문에 비기능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문제행동의 종류나 형태에 따라 교수전략을 선정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발생한 이유나 환경적인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즉, 행동이 발생하는 이유나 기능을 무시하고 행동의 감소에만 초점을 맞춘 중재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가 남아 있는 한 일시적으로 행동을 감소시킬 수는 있어도 궁극적으로 행동을 향상시킬 수는 없습니다.
셋째, 전통적인 행동 지도 방법은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체벌 중심의 개입적인 중재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 사용에 대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문제가 제기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장애 아동은 문제 행동을 보이며, 특히 중도 지적장애의 경우 심각한 문제행동(예: 공격행동, 자해행동, 파괴행동, 상동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혐오적 접근으로 알려져 있는 가장 개입적인 방법이 많이 사용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혐오적 중재 방법은 그 효과가 제한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성과가 보고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교사와 학생 사이의 신뢰와 긍정적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제한점이 심각하게 고려되면서 비혐오적인 교수전략의 사용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및 특성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기본적인 삶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방해가 되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 사회적, 교육적, 의학적,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폭넓은 접근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환경 구성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문제행동의 예방 및 교정에 초점을 둔 지원, 프로그램, 기타 중재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팀의 협력과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한 성과가 입증된 기본적인 행동 관련 원리를 사용합니다. 특히 신체적인 고통을 가하거나 개인의 존중감을 손상시키는 혐오적인 방법의 사용을 제한하고 개별 아동을 위해서 선택된 정상적이고 존중할 만한 중재만을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첫째 ,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과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행동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하여 행동, 인지, 사회, 발달, 환경 심리학 등 모든 행동과학 분야를 종합적으로 적용함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필요에 맞는 지원을 알아내기 위한 기능적 행동진단, 환경 재구성을 통한 문제행동 예방,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적극적인 교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후속결과 구성 및 문제행동에 대한 보상제거를 포함합니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실제적이면서도 중다요소적인 중재로 구성됩니다. 기본적으로 자연적인 환경에서 가족과 교사를 포함하는 자연적인 주변인물에 의해서 지원이 제공될 수 있어야 하며, 아동이 부딪치게 되는 생활환경 전반에서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셋째, 장애 아동의 삶의 스타일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행동지원이 장기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아동이 생활하는 모든 시간, 상황, 활동에서의 변화를 위하여 종합적이어야 하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이 문제행동의 감소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하도록 영향을 미쳐야 함을 의미합니다.
넷째, 긍정적 행동지원은 지원이 제공되는 조직적이고 문화적인 '체제'를 강조합니다. 행동지원의 성과는 아동의 삶의 현장에서의 사건을 조작하는 것 이상의 체제상의 요소, 즉 물리적 환경, 예산, 문화적 기대, 학교 정책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관리자의 결정이 교사의 결정만큼 중요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 방안
1. 문제행동의 식별 및 정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문제가 무엇이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별화된 행동지원 계획이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행동 문제를 보이는 경우 우선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문제행동의 심각성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지,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활동 참여를 방해하는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나 수용에 방해가 되는지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문제행동이 식별된 후에는 문제행동을 분명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문제행동의 정확한 정의는 아동의 교육과 관련된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능 진단 및 중재 중에 이루어지게 될 행동의 측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문제행동을 정의할 때는 행동의 대략적인 측면을 설명하기보다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 00 이는 교사가 과제를 지시하면 책상에 엎드려 칭얼거리거나 연필이나 지우개로 장난을 치거나 집어던지고 과제를 수행하지 않는다.)
2. 기능진단
기능진단은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한 매우 중요환 과정입니다. 모든 행동은 기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가정됩니다. 그러므로 행동지원 계획은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는지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진단 정보를 근거로 수립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기능진단은 특정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중재를 실시하기 전에 왜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기능진단의 목적은 대상아동을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대체 기술을 교수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3. 가설 수립
긍정적 행동지원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게 됩니다. 이것은 문제행동이 왜 발생하며 아동에게 어떤 기능을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정확하게 설명하는 단계로, 기능진단 과정에서 발견된 행동 발생의 특정 양상에 따라 정확하게 기술하게 됩니다. 가설 수립은 그 정확도에 따라 수집된 진단 정보와 중재를 연결시키고 긍정적 행동지원에서 다루게 될 환경적 상황을 알게 해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4. 행동지원의 계획 수립
문제행동의 발생과 관련된 가설이 수립되고 나면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수립된 가설과 기타 관련된 진단 정보를 고려하여 어떤 행동을 감소시키고 어떤 대체행동을 교수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에서는 단일 중재를 적용하는 데 반하여 긍정적 행동지원은 여러 가지 중재나 지원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종합적인 접근을 하게 됩니다.
5. 계획의 실행-평가-수정
긍정적 행동지원의 마지막 단계는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고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을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행동지원 게획이 효과가 있는지, 아동에게서 원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행동지원이 좀 더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특성, 실행 방안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사람 중심의 접근이라는 효과적인 지원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모습은 이런 모습 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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