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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유형, 원인, 특징

by *#$$#* 2023. 4. 20.

 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유형, 원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외상성 뇌손상은 후천적인 요인을 주된 원인으로 갖습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유형, 원인, 특징

 

목차

 

1. 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2. 외상성 뇌손상의 유형 및 원인

3. 외상성 뇌손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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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외상성 뇌손상은 아동의 교육실행에 불리하게 영향을 주며 부분적 또는 전체적인 기능장애나 정신적, 사회적 손상에서 기인합니다. 뇌손상에 대한 협의 또는 광의의 적용은 뇌손상이 인지 기능, 언어 기능, 기억, 집중력, 추론, 추상적 사고 능력,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감각능력, 인식능력, 운동 기능, 정신 사회적 행동, 신체적 기능, 정보처리 능력, 언어 능력 중 한 가지 또는 그 이상 다른 영역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출생 시 외상으로 초래되는 뇌손상이나 선천적인 뇌손상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외상성 뇌손상의 유형 및 원인

뇌손상은 손상의 위치, 손상의 정도, 그리고 손상 유형에 의해 외부형 뇌손상과 내부형 뇌손상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외부형 뇌손상

외부형 뇌손상은 단단하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또는 머리에 강력한 폭발이나 총알에 의한 상처를 통해 두개골이 관통되어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외부형 뇌손상은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손상이 일어나는 뇌의 특별한 부분에 의해 통제되는 행동과 감각 기능에 있어 결함이나 문제를 초래합니다.

 

 2) 내부형 뇌손상

내부형 뇌손상은 두개골 안쪽에서 나타나는 뇌진탕에 의한 충격이나 물체에 머리를 부딪쳤을 때 일어납니다. 이와 같은 격렬한 움직임과 충격은 뇌 섬유조직을 부분 부분으로 찢게 하고 뇌의 다른 부분 사이의 연결을 깨뜨리게 합니다. 차 사고나 자전거 사고는 대체로 내부형 뇌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흔들린 아기(아기를 머리 위에 태우고 흔드는 것) 증후군은 아동에게 일어나는 외상성 뇌손상의 또 다른 유형이며 손상의 보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기에 대한 난폭한 손동작과 격렬한 흔들림은 머리의 급속한 가속과 감속의 원인이 되며 그것은 두개골 안쪽을 흔들어서 뇌의 앞, 뒤쪽으로 거품이 일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타박상

타박상은(멍, 부종, 출혈)은 그 정도에 따라 뇌손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뇌혈관은 파열되고 피의 집한인 혈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고혈압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경도의 뇌손상은 대개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지속되는 의식의 손실을 초래하며, 때로는 며칠에서 몇 주 간의 혼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경도의 뇌손상이 몇 달 동안 지속되는 경우는 중대한 인지 기능의 손상과 행동 기능의 손상을 경험할 수 있으나 거의 대부분 회복됩니다.

 

 4) 중증의 뇌손상

중증의 뇌손상은 장기간 혼수상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며칠이나 몇 주 또는 더 오랜 기간 동안 장기화된 무의식의 상태로서 혼수상태에 있는 사람은 깨어나지 못하고, 외부의 자극에 대해 의미 있는 반응을 하지 못합니다. 또한 산소결핍증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뇌손상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뇌손상 이후의 첫해 동안 많은 회복을 이룰 수 있고 수년 동안 일정한 속도로 개선을 이룰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영구적인 신체적, 행동적, 인지적 기능에 장애를 가지게 됩니다.

 

외상성 뇌손상의 특징

뇌송상의 범위와 위치에 따라 뇌손상에 의해 야기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손상에 의한 장애는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인 것이며 다음 세 가지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1) 신체적, 감각적 변화

  • 만성적 두통, 어지럼증, 현기증, 구토
  • 시력 손상
  • 청각손상
  • 미각, 촉각, 후각의 변질
  • 수면 문제(예: 불면증, 낮/밤의 혼동)
  • 스트레스와 관련된 장애(예: 우울증)
  • 체온 조절 기능의 어려움
  • 발작 재발
  • 협응능력과 균형감각의 저하
  • 운동수행 능력과 움직임의 정확성 결여

 2) 인지적 변화와 학업 문제

  •  토의, 수업 발표, 노트 필기와 같은 수행의 어려움
  • 즉시 과제에 집중하거나 참여하는데의 문제점
  • 전환의 문제점(예: 가정에서 학교로, 교실에서 다른 교실로, 분수에서 십진법의 변환)
  • 작업과 환경을 조직하는 능력 부재
  • 계획하기, 조직하기, 과업과 활동을 조정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
  • 과도한 잡념
  • 집착하는 경향, 생각에 있어 유연성의 결여
  • 구어를 사용하는 능력의 손상(예: 지시에 따르지 못하는 어려움, 말에 대한 오해)
  • 말의 억양이나 비언어적인 단서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 독해능력의 손상
  • 구어 또는 문어의 표현에 있어서의 손상

 3) 사회, 감정, 행동의 문제점

  • 만성적인 혼란, 짜증, 심리상태의 불안정 또는 불안
  • 공격성의 증가
  • 자아통제력의 손상, 충동 통제력의 결여와 분노 통제력의 결여
  • 변화적응에 어려움, 문제해결 전략의 미숙함
  •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과대평가
  • 자신과 타인에 대한 통찰력 저하, 판단력의 저하
  • 좌절 극복 능력의 저하(결여), 빈번한 성격의 분출과 사건에 대한 과민 반응
  • 자극적이고 과격한 말과 행동
  • 외부환경으로부터의 해결방안 모색 능력 부재(종종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

 

외상성 뇌손상의 정의, 원인과 유형,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후천적인 손상은 많은 장애를 일으킵니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순 있지만 예방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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