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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장애 아동 행동 문제 및 기본 원리

by *#$$#* 2023. 4. 22.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및 기본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든 행동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에게나 보일 수 있는 행동 문제를 적절하게 지원하기 위해 이를 살펴보고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까지 나아가보면 좋겠습니다.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및 기본 원리

 

목차

 

1.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2.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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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1. 행동 지도의 중요성

 

 행동 문제는 연령이나 학년 또는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에게서 보입니다. 장애 아동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행동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행동 문제로 특수교육에 의뢰되기도 합니다. 장애 아동이 일반학급에 통합될 때 교사는 아동의 행동 문제가 학급 운영 및 학업 성취를 방해하며 또래와의 사회적인 관계 형성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을 갖고 있지 않으면 통합 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갖게 되며, 실질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교사가 학급 운영에 있어서 학생의 행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면 학생은 학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며 학업 성취 및 사회적 수용도를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2. 행동 문제의 유형 및 특성

 

 1) 행동이 지나치게 과도하게 나타나는 형태

  • 행동이 너무 자주 발생 (빈도)
  • 지나치게 강하게 나타남 (강도)
  • 너무 길게 지속되거나, 자극이 주어진 후 행동이 발생하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 

 2) 행동이 지나치게 낮은 비율로 나타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는 행동 결핍

  • 행동이 너무 낮은 빈도로 발생
  • 너무 약하게 발생
  • 적절한 시간 동안 지속되지 않거나, 자극이 주어질 때 너무 급하게 발생하는 경우

예) 00 이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거의 말을 하지 않으며 교사가 말을 걸어도 시선을 피하면서 계속 침묵하곤 합니다. 반대로 00 이는 끊임없이 말을 하는데 수업 중에나 조용히 해야 하는 자습 시간에도 지속적으로 떠들곤 합니다. 실제로 말을 하고 안 하는 행동은 크게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없음에도 이 두 아동의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지목되는 것은 행동의 빈도가 너무 높거나 낮기 때문입니다.

 

 3) 부적절한 자극 조절에 의해서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

 

 예) 도서관에서 벌떡 일어났다 앉았다하며 소리를 지르는 행동, 경기장 응원석에서 조용히 책을 읽는 행동 등

 

행동 발생의 기본 원리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교사가 알아야 할 행동 발생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 행동은 특정 법칙에 따라 발생한다.
  • 모든 행동은 기능을 지닌다.
  • 행동은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 행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1. 행동의 법칙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 원리는 행동은 특정 법칙에 따라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행동은 임의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법칙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행동의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행동의 발생에 이러한 자연적인 법칙이 적용된다는 사실은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다루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는 관심 얻기, 원하는 사건이나 사물, 과제 회피 등과 같은 형태의 강화에 의하여 발생하며, 때로는 특정 상황이 자극 통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상황에서 행동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행동의 기능

 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를 바라보는 견해는 문제행동을 행동 그 자체의 문제로 인식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목적을 지닌 기능적인 행동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견해는 목적 없이 행해지는 부적응적인 행동이 아니라 동일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알지 못하여 나타나는 기능적인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즉, 관심 끌기, 회피하기, 물건 얻기, 자기 조절, 놀이 또는 오락의 표현으로 문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행동의 발생 상황

 행동은 그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의 영향을 받습니다. 행동은 환경 내 특정 상황과 관련해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적 상황이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내적 또는 외적 상태나 사건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생리학적인 상태(예: 고통, 배고픔, 두려움, 피로, 각성)와 주변의 자극에 의한 모든 경험(예: 시각적 경험, 청각적 경험)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환경적 상황은 매우 많은 사건과 상태를 모두 포함하며, 이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인간의 행동이 통제됩니다.

 일반적으로 선행사건이 특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때 교사는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후속결과보다는 선행사건의 조작을 먼저 시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을 때 지시 따르기 행동의 선행사건인 교사의 지시를 먼저 수정해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선행사건과 후속결과를 동시에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교실의 규칙을 잘 따르지 않을 경우 교실의 규칙을 약간 수정하고 규칙을 잘 따를 때마다 자유시간을 조금씩 주는 방법은 아동의 학급규칙 따르기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구조화된 교실, 교수 환경, 교수 방법 등을 세밀하게 구성하여 학업 성취와 비 학업정 행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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