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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품행장애의 중재방법

by *#$$#* 2023. 5. 2.

 품행장애의 중재방법은 다양합니다. 이용가능한 중재방법이 많은 것은 이 분야가 한두 가지 기술이 고착되어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한편, 다양한 중재 절차는 어떠한 특정 접근법이 심각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임상적으로 완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혼, 가난, 학대, 실직, 그리고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과 같은 문제들을 겪고 있는 가족들은 파괴적인 양육실제를 가지게 되고, 그것은 다시 어린 아동들로 하여금 반사회적인 행동을 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다음의 다섯 가지 양육 실제가 반사회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 혹독하고 일관성 없는 훈육
  • 아동이 어디에 있는지 모니터하지 못함
  • 아동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못함
  • 행동과 정서를 지지하면서도 제한할 것은 제한하는 긍정적인 관리 전략을 사용하지 못함
  • 가족 내의 갈등을 조절하는 능력의 결함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중재는 일반적으로 이런 양육습관을 중재목표로 하며, 학교 프로그램에서는 부모훈련, 가족중재, 부모참여를 포함시킵니다.

품행장애의 중재방법

 

목차

 

1. 가족중심 프로그램

2. 학교중심 프로그램

3. 이웃중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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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중심 프로그램

1. 관리기술에 대한 부모의 훈련 

 다양한 부모훈련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부모와 아동 사이의 강압적인 상호작용의 악순환을 끊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강압적인 처벌 대신 타협을 시도하며, 긍정적인 강화를 사용하는 것 등과 같은 기술을 배우고 적용함으로써 친사회적인 행동을 지원하려고 시도해야만 합니다. 이 중재방법에서는 부모가 중재대상이 되며 아동에게는 직접적은 중재가 시도되지는 않습니다. 부모는 이러한 기술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학습하고, 그것들을 실제로 해보는 기회를 가지며, 지원과 피드백도 제공받습니다. TV 프로그램의 한 예로 오은영 박사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금쪽같은 내 새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재의 효과를 제한하는 요인은 중재의 시간, 부부 불화와 부모의 심리병리 같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이 중재방법은 부모로 하여금 시간의 투자와 아동과의 상호작용의 양상을 바꾸는 헌신 등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부모가 참여할 수 없거나, 참여 의지가 없는 경우는 이 중재방법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2. 기능적인 가족중재

 기능적인 가족중재는 부적엉적인 문제행동이라 할지라도 그 행동이 가족 내에서 기능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는 가족체계 접근에 기초합니다. 그러므로 중재의 목적은 가족 구성원들이 매일매일의 상호작용에서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법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도록 그들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더 구체적인 목표로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 긍정적인 강화와 상호협력을 증가시키는 것, 갈등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책을 발견하는 것을 배우고 건설적으로 타협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들은 중재회기 동안 가족 구성원들이 치료자의 도움을 받으며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합니다.

학교중심 프로그램

1. 학교 프로그램에 부모참여

 반사회적인 행동의 예후는 가족과 학교의 파트너십을 포함하는 조기중재에 의해 크게 향상됩니다. 그 전략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정과 학교 간에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유지하는 것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협력적으로 모색하기 위해 문서화된 문제해결 순서를 사용하기
  • 가정-학교 간 계약 이행하기
  •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훈육과 관리 전략 등을 훈련하여 부모를 돕기 

 모든 활동에서의 강조점은 교사와 부모 사이에 파트너십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두 환경에서 반사회적인 행동을 할 경우 벌 받지 않고 빠져나갈 수 없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참여 전략을 요약하면, 가장 효과적인 중재방법은 부모로 하여금 자녀들과의 부적응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돕고, 그들에게 이러한 상호작용을 바꾸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 학교중심 프로그램

 많은 사람들은 학교가 반사회적인 행동의 주요 기여요인이라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학교가 강압적이고 처벌적인 환경, 분명치 않은 규칙들. 일관성 없는 후속결과, 그리고 비효과적인 교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 간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했을 때 많은 문제들을 야기합니다. 학교에서 반사회적인 행동을 예방하고 다루기 위해서는 기여요인들을 발견하고 변화시켜야 합니다. 학교가 기능적인 행동평가와 긍정적인 행동중재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 전체의 행동관리 시스템은 다음의 변인들을 가능한 많이 포함시켜야 합니다.

  • 사회적 성공과 학업적 성공을 촉진하고 학생과 학교 관계자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학교 전체의 철학
  • 행정가와 교사들을 위한 질 높은 교직원개발 프로그램
  • 긍정적으로 진술되고, 분명하게 정의된 소수의 규칙
  • 기대되어지는 학생행동을 직접 교수하고 규칙적으로 강화
  • 문제 행동과 후속결과를 분명히 정의
  • 행동지원 계획과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 행정가를 포함하는 팀
  • 응급상황과 위험한 상황을 다루는 절차들
  • 문제 행동에 대한 규칙적인 피드백
  • 강화물, 교육과정 및 교직원 개발을 위한 예산
  • 학교전체의 중재에 모든 교직원의 참여
  • 기대되는 학생행동을 부모에게 알리기 위한 공식적인 전략들
  • 학교활동에 부모와 지역사회를 참여시키기 위한 정기적인 전략들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의 학교중심 프로그램이 품행장애를 예방하고 학생들의 필요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데 필수적인 반면에, 하나의 단순한 접근은 실패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웃중심 프로그램

품행장애에 대한 시스템적인 접근을 고수하는 연구는 품행문제에 대한 이웃의 기여요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모든 아이들에게 책임을 느낄 필요가 있다는 관점처럼, 공동체를 구성하여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 사회기관, 경찰, 법적 시스템 간의 협력으로 개인의 회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반사회적인 행동의 고착은 품행장애가 싹틀 때 조기중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그리고 다른 반사회적인 특징들을 보이는 어린아이들은 가능한 조기에 발견되고 중재되어야 합니다. 당뇨벙처럼 만성적인 병으로 고착화될 수도 있습니다. 

 반사회적인 행동을 회복하기 위해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품행장애 학생들을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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