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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품행장애의 정의와 원인

by *#$$#* 2023. 5. 1.

 품행장애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품행장애는 외현적으로 표출되는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들을 포함하며, 사회적 부적응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법은 어긴 많은 품행장애 학생들이 법정에서 재판을 받고 비행청소년으로 표찰 되기도 합니다. 품행장애, 사회적 부적응, 비행, 반사회적인 행동이라는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는데요. 이 품행장애의 정의와 원인을 이해하고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도 다음 장까지 포함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품행장애의 정의와 원인

목차

 

1. 품행장애의 정의

2. 품행장애의 출현율

3. 품행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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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행장애의 정의

 품행장애는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반사회적인 행동의 독특한 유형입니다. 몇 가지 주요 행동들은 싸움과 재산을 파괴하는 것 같이 겉으로 분명하게 드러나며 공격적입니다. 반면에, 다른 주요 행동들은 도둑질과 거짓말처럼 잘 드러나지 않기도 합니다. DSM-IV에서 품행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성

1. 자주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위협하거나 싸움을 건다.

2. 칼, 총, 야구방망이 등과 같은 무기를 사용한다.

3. 신체적으로 사람이나 동물을 잔인하게 대한다.

4. 피해자가 있는 상황에서 도둑질을 한다.

5. 어떤 사람에게 성적 행위를 강요한다.

 

기물파괴

1. 의도적으로 방화를 하거나 다른 사람의 기물을 파괴한다.

 

사기나 도둑질

1. 집, 건물, 차 등에 침입한다.

2. 다른 사람을 자주 속이거나 거짓말한다.

3. 피해자가 없는 상황에서 도둑질을 한다.(예: 가게에서 슬쩍 훔치기)

 

심각한 규칙 위반

1. 부모 허락 없이 자주 밤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2. 한번 이상 가출한 적이 있다.

3. 학교를 자주 무단결석한다.

 

 품행장애와는 별도로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에 대한 DSM-IV 진단준거가 있습니다.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행동들은 어른과 논쟁하는 것, 울화를 터뜨리는 것, 어른의 요청을 거절하는 것, 자신의 실수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 그리고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특징으로는 까다롭고, 화를 내며, 분개하고, 짓궂으며, 원한을 품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품행장애의 출현율

 품행장애 출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대부분 품행장애를 8~10세 사이에 나타내기 시작하여 사춘기 전에 많이 나타냅니다. 반면에, 여자의 시작 연령은 더 늦어서 보통 13~15세 사이로 보입니다.

 최근 더글로리 드라마를 통해 학폭이 이슈화 되면서 품행장애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품행장애의 원인

 품행장애 모델은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춥니다. 가정에서 공격적이고 강압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학교에서 비슷한 문제들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러한 아동들은 문제에 직면하고 다루는 데에 있어서 공격적인 방법을 취하게 되고 다른 곳에서도 이러한 행동양상을 반복할 것입니다. 둘째, 공격적인 행동이 가정에서 강화되고 있다면, 학교에서 아동은 사회화되기 어렵습니다. 셋째, 아동의 공격적이고 강압적인 행동은 교사와 다른 학교 관계자로 하여금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유사한 양상으로 유도하게 되고, 결국 강압적인 과정은 학교에서도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또래거부와 교사로부터의 지원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그들이 학교에 들어가면 "부정적인 학교경험과 사회적인 경험으로 인해 품행문제를 가진 아동들의 적응문제는 훨씬 더 악화됩니다.

 어린 아이들이 공격적인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공격적인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이 모델들은 또래, 영화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인물, 또는 부모의 체벌 등입니다. 오늘날의 어린아이들은 공격적인 모델에 노출되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지며 특히 대중매체, 휴대폰, 비디오 게임 등을 통해 기회가 많이 제공됩니다. 또한 인지적인 왜곡과 사회적인 문제해결에 있어서 적대적인 의도로 오해하며 화를 다루는 태도의 기술을 배우지 못하는 것도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공격의 유형들

1. 과도하게 자극적인 공격 

 공격적인 행동은 ADHD 청소년들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높은 자극과 활동 수준의 부작용으로 보여집니다.

 

2. 충동적인 공격

 신경학에 기초를 두고 예측할 수 없으며 증상발현 시간이 짧습니다.

 

3. 정서적인 공격

 학대받아 온 아동에게서 관찰되는 감정이 격앙된 화와 분개로 나타납니다. 이 공격은 위험하거나 파괴적일 수 있는 폭력적인 증상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약탈적인 공격

 청소년과 성인기의 망상증과 관련된 사고장애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5. 도구적 공격

 다른 사람을 이용하기 위해서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을 협박하고 위협하는 데 공격행동을 사용합니다.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과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는 수단으로 도구적인 공격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품행장애의 정의와 원인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기질적인 요인이 있을 수 있겠지만 환경적인 요인 중 특히 가정환경의 안정감이 정말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한 건강한 해결방안도 정말 중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정말 회복될 수 있을까요. 다음 장에서 중재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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