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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서 (발달)

by *#$$#* 2023. 5. 3.

 청소년기 정시 및 행동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청소년이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어색함, 자아의식, 갈등이라는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아동으로서 청소년기에 접어들었다가 청소년기가 끝나면서 성인이 되므로 청소년기에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인지적,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는 것은 청소년 발달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입니다.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실제로 시도해 보고 난 후 청년으로 사회에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사회적 행동들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반면,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은 적응할 수 있는 대처전략 습득에 실패합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대처 방법들을 배우도록 다양한 중재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장애

 

목차

 

1. 발달상의 변화

2.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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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약 12~20세까지 일어나는 인간 성장주기의 발달적 기간입니다. 청소년기는 사춘기 동안의 급격한 생리학적 변화로부터 시작한다고 간주됩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전이 시기, 즉 어떤 날은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어른처럼 행동하다가 어느 날은 다시 어린이처럼 행동하는 것과 같이 유동적인 시기라고 정의하는 것이 가장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삶의 많은 영역에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자신의 잠재력을 근간으로 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시기입니다.

발달상의 변화

신체적 변화

 신체발달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는 사춘기와 청소년기 시작의 이정표가 됩니다. 키와 체중, 성적인 성숙의 급성장을 보입니다. 여자들은 일반적으로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11세와 13세 사이에 생식능력을 갖게 되며 15세나 16세가 되면 신장과 체중이 거의 성인에 이르게 됩니다. 남자들은 13세나 14세에 성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17세나 18세에 성인의 신장에 이르게 됩니다. 급격한 체격발달에 정신적으로 적응하려고 시도함에 따라, 청소년들은 신체적 특성과 매력에 몰두하게 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능력이나 힘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자신의 신체적인 외모에 더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숙한 청소년들은 아직 자신들이 감당할 준비가 안 된 사회적 상황에 억지로 끼어들려 하고, 늦된 청소년들은 자신의 발달에 대해 과도한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인지적 변화

 사춘기의 시작 시기에는 생리학적 변화뿐만 아니라, 복잡한 사고 및 추상적인 사고를 위한 능력의 증가가 동반됩니다. 인지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을 보면, 청소년기는 형싱적 조작기와 일치합니다. 형식적 조작 사고는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가설을 세우는 능력입니다. 지각된 실체에 국한되어 있는 구체적 사고기인 아동기에서 가설적 가능성을 포함하는 형식적 조작기에 이릅니다.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들은 어떤 사실에 자신의 설명이 부합하지 않으면 그 설명을 폐기할 수 있고, 다른 가능한 설명들을 생각해 낼 수 있습니다. 

 형식적 사고가 일반적으로 12~16세 사이에 습득되지만, 이 능력에 있어서 개인간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몇몇 청소년과 성인들은 전혀 형식적 사고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피아제를 포함한 대부분의 인지발달 이론가들은 형식적 사고는 자동적으로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통해 형식적 사고가 촉진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사회적 변화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정체성 추구, 독립성, 또래로부터의 인정이라는 개인-사회적인 변화는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체성 추구는 잠재력을 가진 아동기의 자아가 새로운 성인기의 자아로 통합하기 위한 시도를 포함합니다. 에릭슨에 따르면, 정체감 추구는 위기에 이를 수 있는 정상발달 단계이지만 최적의 개인적 성장이 습득된다면 해결될 수 있는 단계라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은 누구이며 자신의 또래와 자신을 구분 짓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밝히고자 노력함에 따라 갈등, 걱정, 자기 의심,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 등이 그 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또한 자아에 대해 고통스럽게 의식하게 되는 극단적 자기 중심성에 의해 특징 지워집니다. 이 민감한 자아의식은 상상적 청중의 개념에 의해 설명됩니다. 상상적 청중이란 청소년들이 무대에 서 있고 청중들 앞에서 공연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관찰당하고 평가받는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신경 쓰는 것은 자기중심 단계의 주요 결과입니다.

 청소년기의 두 번째 특징은 독립성 발달 혹은 자율성 발달입니다. 가정으로부터 공급받는 정서적 안정을 혼란스럽게 하고 싶지 않지만,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분리된 합법적인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자기 충족감과 의사결정의 증가는 독립성의 주된 부분입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이러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어떤 때는 성숙하고 자기충족적이었다가 어떤 때는 의존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동은 10대의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게 하고 성인을 분노하게 하기도 합니다.

 부모의 가치관에 대한 공공연한 거부와 권위에 대한 반발은 독립성 발달의 전형적인 징후입니다. 청소년이 더 많은 의사결정력을 갖고자 하거나 특권을 갖고자 할 때, 혹은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권을 더 가지려 할 때 가정은 독립성 문제에 관한 갈등의 진원지가 됩니다. 청소년이 있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은 복장, 가사일, 학교에서의 수행, 약물사용과 같은 부분에서 독립성과 친밀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세 번째 가장 중요한 변화는 충성의 대상이 가족에서 또래로 변화한다는 점입니다. 또래로부터 인정은 이 시기의 인간발달에서 다른 어떤 사회적 목표들보다 중요합니다. 우정을 형성하고 데이트를 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고, 많은 10대들에게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장면에 대해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스마트폰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청소년의 정체성 출현은 또래로부터의 인정이나 수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인정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유사성에 근거합니다. 같이 놀기 위해서는 다른 친구들처럼 말하고, 입고 행동해야 합니다. 매번 스타일이 변한다 해도 각 세대들은 주변적 집단을 만들어냅니다.

 요약하면 청소년기의 경험은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으로서 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모든 청소년들의 행동은 '생의 요구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실험'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의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겪는 경험이 스트레스를 주며 일탈적으로 나타나지만, 청소년들은 점차 성인의 세계에 적응하기 위한 기술들을 배워나갈 것입니다. 반면에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대응적은 대처양상을 발달시키는데 실패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

 정서 및 행동장애의 많은 정의들이 타인과의 적절한 관계형성에서의 무능력, 타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행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종종 일반 청소년들에게서도 발견되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비행은 위반행동의 빈도 혹은 강도에 따라 정의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행동의 극단성은 청소년 정신병의 주요 특성이 됩니다.

 어떤 연구가들은 구체적인 행동차원을 확인함으로써 좀더 명확히 청소년기의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 내리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두 가지 연구가 실시되었습니다. 첫 번째 연구는 정신건강 서비스에 자신의 자녀를 의뢰한 부모들에게 행동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한 연구입니다. 그 결과, 문제 행동은 내면화(우울이나 정신병적 증후를 초래하는 내면의 고통)와 외현화(타인 혹은 환경을 공격)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정소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교사들과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이 아닌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행동 문제 체크리스트를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행동 문제 체크리스트는 행동장애, 성격문제, 부적절-미성숙, 사회화된 비행의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은 단지 행동장애와 성격문제 차원에서만 유의미하게 부적응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부적절-미성숙과 사회화된 비행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행동장애의 특징으로는 공격성, 적대감, 싸우기 좋아하는 행동이 있고, 사회화된 비행의 특징으로는 불안, 위축, 내향적인 행동이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청소년들의 성격적 프로파일을 분석하였습니다. 프로파일을 네 가지 유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1. 과거에 문제 행동을 보인 적이 있는 경우

 가정 및 학교에서 주로 어려움을 보이지만 지역사회에서는 어려움을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은 구속된 적이 거의 없고 약물사용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2. 문제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경우

 부모들은 이들의 문제 행동이 거의 없다고 평가하였지만 구속된 적이나 약물남용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지역사회에서 빈번한 어려움을 보였습니다.

 

3. 과거에 문제 행동을 보였고 현재에도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

 가정, 학교, 지역사회 모두에서 어려움을 보였고 약물남용과 구속된 경험이 많이 있었습니다.

 

4. 문제 행동을 보일 위험이 있는 경우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경미한 어려움을 보였으며, 부모들도 이들의 문제 행동 수준이 낮고 아동-위험 요소들도 중간 정도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내면화, 외현화 장애가 종종 함께 일어날 수 있고 이러한 청소년들을 위해 여러 기관으로부터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증해 주었습니다.

 

 청소년기에 정서 및 행동장애를 알아보기 시작하며 청소년기의 특성과 보일 수 있는 문제들을 다뤄봤습니다. 성인기로 넘어가기 위한 사춘기의 특성으로 볼 수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온전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음 장에도 이어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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