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의 극단적 행동을 고려해 볼 때, 결석, 성문제, 사회적 거부, 약물남용, 폭력집단, 비행 및 자기 파괴적인 행동들과 접하게 되는 것은 일상적입니다. 이러한 문제들 중 특히 약물남용과 자살은 청소년기 이전과 관련이 있어, 청소년뿐만 아니라 더 어린 아동들에게 적용가능한 방법으로 이 문제들이 다뤄져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장애
목차
중도탈락
엄격한 출석법은 몇십 년 동안 효력을 발휘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청소년들이 규칙적으로 출석하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자들은 전통적으로 일정 비율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출석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의 10~15%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였으나, 이들의 반 정도는 지능이 평균이나 평균 이상입니다. 중도탈락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낙제
- 재미없는 수업
- 비일관적 교육과정
- 임신
- 가정 책임
- 돈을 벌고자 하는 요구
- 저조한 과외활동 참여
- 또래관계 부족
고등학교 중도탈락자들은 편부모, 또는 부모들도 중도탈락자인 빈곤 가정 출신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 관련 문제들
한 보고서에 의하면, 15~19세의 청소년 중 거의 53%가 성경험을 하였다고 합니다. 성에 대한 개방적 문화가 들어오고 미디어에 의한 노출이 영향입니다. 또한 피임약을 포함하여 피임방법의 발달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성경험에 더욱 호기심을 느끼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이 피임방법에 접근하는 것이 용이해지고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쉬워졌지만, 혼전임신 및 성병과 같은 성생활에 동반되는 문제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대 임신
10대 임신율이 늘고 있습니다. 10대 부모들은 아기를 키울 수 있는 정서적, 경제적 준비가 거의 되어있지 않거나 자라나는 자녀를 위한 안정적인 가정환경을 제공해 주지 못합니다. 나이 든 엄마보다 10대인 엄마가 고위험 아동을 더 많이 출산합니다. 낙태 비율 또한 높습니다.
임신하게 되는 여자 청소년들은 대부분 저소득가정 출신이고 학교에서 낮은 학업수행을 보이며 약물을 사용합니다. 이 10대 산모들의 엄마들도 대부분 결혼하지 않았고 실직상태이며 학교 중도탈락자들입니다. 취직하고자 하는 욕구가 낮아서 발생하는 저조한 학업 성취도가 청소년 임신의 가장 확실한 전조 중 하나입니다. 많은 10대 엄마들은 학교에서 중도탈락하면 학교로 다시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시 임신할 위험에 처하게 되고 장기간에 걸쳐 재정적으로 자립하지 못하게 됩니다.
성병
청소년의 성 행동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는 성병입니다. 성생활을 하는 청소년들은 임질, 클라미디아, 혹은 포진과 같은 보편적인 성병 중 하나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임질은 그 증상을 인지하기 어렵고 여성과 남성의 불임을 초래하기 때문에 위험이 높습니다. 클라미디아도 위험하고 초기 단계에서는 거의 증상이 없습니다.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 해도, 많은 여성들은 질병을 진단받기 이전에 불임이 됩니다. 포진은 불임과 신생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에이즈는 널리 알려진 전염성 성병입니다. 에이즈로 인해 쇠약해지고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에이즈는 주로 직접적인 성관계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주사에 의해 감염됩니다. 성관계 대상자가 여러 명인 경우 사전 예방조치를 하지 않으면 에이즈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성병의 증상과 영향에 대해 알고 있다 해도,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성병 예방방법을 잘 모르거나 부모의 동의 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성적 문제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또래들보다 성적 문제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과 그들의 또래 간의 성 발달에서의 주된 차이는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나타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들은 신체발달이나 성경험의 다양성에 있어서 또래들과 차이를 보이지 않는 반면에, 부모-자녀 관계의 문제, 부모의 약물중독, 하위문화 규범과 가치에서의 갈등, 성폭력 등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손상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므로 이성과 관계를 형성하고 성적 행위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발달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성 청소년들이 하는 성적 일탈의 형태는 매춘인 반면, 남성의 일탈적 성행동은 강간과 같이 폭력적이거나 노출증 같이 비폭력적인 행동입니다. 아동 학대는 또 다른 성적 범죄입니다. 강간을 포함하는 성폭력이 특정한 성문제들보다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성향과 더 관계가 있다는 증거들이 입증되었습니다.
성교육
청소년들이 성 관련 문제들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면 많은 성 관련 문제들이 줄어 들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제공을 위해 가장 적절한 장소가 가정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부모가 필요한 정보를 주지 않는다고 보고합니다. 성적 해부학, 성적인 기능, 성병, 피임, 낙태, 자위행위 같은 논의는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정보입니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사실적 정보뿐만 아니라 성적 가치와 태도들도 포함해야 합니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성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치면서 자기표현을 격려해야 합니다. 또한 성범죄자들이 아닌 청소년들인 경우 남녀가 함께 토의하는 것이 더 이해적인 분위기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사회적 따돌림
청소년들은 자신의 또래들과의 관계를 통해 정체성을 얻게 되므로 또래집단에 속하려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다른 친구들을 놀림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는 것은 보편적입니다. 사회적 고립 및 또래로부터의 거부는 학교 중도탈락과 반사회적 행동, 정신건강 문제, 그리고 졸업 후 직장 적응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사회성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들에 의해 잘 수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고립과 또래로부터의 거부를 겪을 위험이 있습니다. 또래로부터의 거부를 경험하고 자신들이 힘이 없다고 느끼는 청소년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또래 간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야 하고, 통합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특정 학생을 지나치게 칭찬하거나 약한 자를 괴롭히거나 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회적 고립감을 조장하는 네 가지의 상호작용적 영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괴적인 인간관계
- 공허감과 무기력한 분위기
- 학습된 무책임감
- 목적상실 및 의미추구 상실
무력하고 소외당한다고 느끼는 청소년들을 위해 그들의 환경적 위험을 다루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문화적 환경을 통한 소소속감과 자존감, 성공의 기회를 통한 승리감, 독립심과 선택, 관용의 가치를 형성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여 지원을 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학교에 나오도록 격려하며, 애정을 보여 주고, 사회적으로 자신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성공기회를 제공하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도록 하고 대가 없이 타인에게 베풀도록 가르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많은 프로그램과 교사의 노력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 정서 및 행동장애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음 장에서도 청소년기에 보일 수 있는 정서 및 행동장애의 문제들을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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