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불안, 우울증과 같은 내면화된 장애로 고통받는 아이들은 내부에 상처를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아이들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그들 삶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든 사람들이 알도록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반사회적인 행동,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주의를 끌며, 과잉행동적인 아이들은 반복하여 몸을 뒤척이기, 계속 움직이기, 안절부절못하기, 주위의 사람들을 방해하기 등의 행동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통틀어 외현화 장애라고 합니다. 이 중 과잉행동장애 ADHD의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정의와 특성
목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이라는 핵심적 특성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을 초월하여 나타나고 착석과 집중력을 요하는 행동이 요구될 때 두드러집니다. DSM-IV에 따른 주의렬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는 주의력결핍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 혹은 과잉행동과 충동성의 9가지 진단준거 중 6가지가 부적절한 정도로 최소한 6개월 동안 나타나야 합니다.
주의력결핍
1. 세세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실패한다.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2. 과제나 놀이에 주의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다.
3.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할 때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4. 지시를 따르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낸다.(예: 과제물과 일상적인 일을 끝내는 것에 실패한다)
5. 과제와 활동을 구조화하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6. 정신적인 노력을 유지해야 하는 과제를 피한다.
7. 가정이나 학교에서 필요한 것들을 자주 잃어버린다. (예: 장난감, 숙제)
8.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흐트러진다.
9. 자주 잊어버린다.
과잉행동
1. 자주 안절부절 못하거나 움직인다.
2. 계속 앉아있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3. 지나치게 뛰거나 높은곳에 기어오른다.
4. 조용히 여가활동을 하거나 노는 데 어려움을 나타낸다.
5. 지나치게 말이 많다.
6. 자주 쉬지 않고 행동을 계속한다.
충동성
1. 자주 질문이 끝나기 전에 불쑥 대답한다.
2. 순서 기다리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3. 자주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이러한 행동들은 발달 과정에서 분명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아이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이라고 생각되려면, 이러한 행동들이 그 아이 연령대의 적절한 정도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나타나야 합니다. 미국소아과협회가 제시한 진단지침을 DSM-IV 진단기준에 다음과 같은 진단절차를 포함시켰습니다.
- 아이의 증상들이 두 가지 이상의 다른 환경에서 나타나는지 판단하라 (예: 가정과 학교)
- 그 증상들이 최소 6개월 동안 아이의 학업적 혹은 사회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하라.
- 그 평가들이 아동을 치료해 왔던 의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
- 부모와 학교 전문가들로부터의 평가 정보를 포함하라.
- 우울증, 불안 그리고 학습장애같은 장애들과 공존하는지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출현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출현율은 20%만큼 높게 보고되기도 하지만, 더 현실적인 출현율은 3~5% 사이입니다. 이 출현율은 각 교실당 1명의 과잉행동 아동이 있는 것을 나타내거나, 많은 학령기 아동이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ADHD는 남자아이들이 훨씬 더 많이 보이며, 남아 대 여아의 성비는 약 6:1 정도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과 증상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결과로 학업문제들이 초래될 수밖에 없습니다. 주의력, 과잉행동, 충동성, 학업수행,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의 행동범주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주의력
과잉행동 아동들은 선택적 주의집중과 주의집중 유지에 문제를 나타냅니다. "그는 도무지 주의집중을 못해"는 ADHD 아동을 돌보고 가르치는 부모와 교사들의 오랜 외침과 탄식입니다. 선택적 주의즙중 결핍은 아동이 부적절한 자극에 초점을 맞추거나 혹은 적절한 자극에 집중해야 할 때 쉽게 주의가 흐트러지는 경향 때문에 교실에서의 수행기능이 방해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의가 흐트러지는 것은 외부적으로 또는 내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에 대한 특징 중 하나는 주의집중에 일관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ADHD를 가지고 있는 많은 아동들이 극도로 흥미있는 과제에는 집중을 잘하면서 다른 것들에는 그렇지 않거나, 한 주는 숙제에 집중을 잘하다가 다음 주에는 집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은 긍정적인 강화, 소그룹, 혹은 권위자의 존재여부 등의 외부적인 요인들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
교실에서의 과잉행동은 자리를 이탈하는 것, 몸을 흔드는 것, 안절부절 못하는 것,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계속해서 흔드는 것, 연필을 툭툭 치는 것, 샤프 꼭지를 반복하여 누르는 것, 그리고 손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것 등으로 나타납니다.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들은 자주 학급 규칙을 어기고 다른 사람을 혼란스럽게 하며, 학업에서 뒤처지게 됨으로써 교사들에게 학급관리의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충동성
충동성은 생각없이 행동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DSM-IV 진단기준에서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하는 것, 순서 기다리는 것에 어려움을 갖는 것, 그리고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것 등이 충동성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충동성은 교실과 가정에서의 과제완수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 아동은 대화를 방해하는 것에 있어서 더 높은 비율로 더 높은 강도로 방해행동을 보임으로써 비과잉행동 아동들과 구분됩니다.
사회적인 상호작용
ADHD 아동들은 사회적 기술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결핍되어 있고, 주의를 끄는 기술이 결여되어 있으며, 요구에 대해 덜 순응적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몇몇의 연구는 공격적인 과잉행동 아동들이 사회적인 상황을 해석할 때 부정적인 편견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면, 과잉행동적이고 공격적인 아동들은 공이 뒤에서 날아와 툭 친 것 등의 우연한 사건을 상대방의 적의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많이 보입니다. 한편, 사회적인 문제가 있는 과잉행동적인 남자아동들은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도 적절한 문제해결책을 찾는 것과 그에 따라 행동하는 면에 있어서 능력이 결여되었다고 간주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사회적인 지각과 문제해결 능력의 결핍이 ADHD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사회적인 문제에 기여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들의 증상들은 주의집중 문제,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의 많은 문제들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주요 행동특성들이 대인 간 상호작용과 학업적 수행에 있어서 문제들을 초래하게 됩니다. 교사들은 이러한 증상들을 인식하고 교실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악순환이 발생하기 전에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교실에서 표출되는 아동의 과잉행동 때문에 평소보다 더 강하고 더 통제적이며, 더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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