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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불안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by *#$$#* 2023. 4. 26.

 불안장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불안장애는 우울증과 함께 치료를 요하는 임상적 증후군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동기의 두려움과 불안이 일시적이라고 간주되며 무시되곤 하였지만, 전문가의 주의를 요하는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 불안장애와 분리불안장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불안장애의 정의와 원인 및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목차

 

1. 불안장애의 정의와 출현율

2. 불안장애의 원인

3.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4. 분리불안장애의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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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장애의 정의와 출현율

 

 불안은 '주관적인 염려와 확산적인 성향과 생리적인 각성을 수반하는 혐오적이거나 불쾌한 상태로 정의됩니다. 불안은 급성인 경우에는 상태로 간주되며, 만성인 경우에는 특성으로 간주됩니다. 

 불안과 관련된 장애들의 중요한 특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리불안 : 부모나 애착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 대한 과도한 불안
  • 두려움과 단순공포증 : 특정자극에 대한 특별하고도 지속적인 두려움
  • 학교공포증 : 학교 환경에 관련된 불안 때문에 학교를 거부하는 것
  • 과도한 염려 : 특정 사물과 상황에 관련된 장애가 아니며, 피로와 스트레스 요인에 기인한 것도 아닙니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한번의 정신적 쇼크를 일으킨 사건이나 일정 기간 동안 반복된 정신적 쇼크로 인해 초래되며,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 등이 예가 될 수 있음. 증세로는 불면증, 주의집중 결핍, 불안, 악몽, 회피 및 과거의 회상장면으로의 전환 등이 있습니다.
  • 강박장애 : 집착(다른 것을 방해하며 분별이 없는 지속적인 생각) 또는 강박충동(반복적이고 목적 있는 행동이나 의식)으로 특징 지워집니다.
  • 공포장애 :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공포에 관련된 비연속적 발작으로 신체적이거나 심리적인 증세들로 특징 지워집니다.

 불안장애와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청소년기에 있어서는 이 현상이 더욱 뚜렷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스트레스 

불안장애가 있는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동들은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장애가 없는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동들보다 불안장애를 더 많이 나타냅니다. 공포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일가친척 중에 불안장애의 출현율이 높았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도 불안장애를 일으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이 불안장애를 일으키는 가족력 양상과 환경적인 스트레스 요인을 밝히기는 했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각각 어느 정도씩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실시될 필요가 있습니다.

 

 2. 행동이론과 인지이론

 조작 전 조건화, 사회 학습 및 수독적 조건화의 원리들이 불안장애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에 따르면, 두려워하는 행동과 불안해하는 행동들은 긍정적인 환경적 반응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두려워할 때 지나친 동정을 받거나 싫어하는 과제로부터 회피할 수 있게 되면, 두려워하는 행동이 강화되는 것입니다.

 또 아동이 또래나 어른들이 두려워하는 행동을 보고 대리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아동이 개에 물리는 것을 본 아동은 개를 두려워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있어서 사건과 관련된 정신적 쇼크 등의 다양한 변인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개에 대한 공포증을 갖게 되며, 이 공포가 다른 동물들에게까지 일반화될 수도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의 특성

 분리불안장애의 중요한 특성은 부모나 다른 애착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 대해 나이에 적절치 않게 과도한 불안을 느끼는 것입니다. 또 다른 특성은 비현실적인 걱정과 지속적으로 불안한 기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분리불안장애는 불안이 애착 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면에서 다른 불안장애와 구분됩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분리불안은 광장공포증의 발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의 중재

 분리불안장애는 아동으로 하여금 애착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체계적 둔감화가 분리불안장애에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중재방법입니다. 체계적 둔감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단계에 기초합니다.

 

  • 두려움을 초래하는 자극의 분류체계를 확립한다.
  • 근육이완 전략을 학습한다.
  • 이완상태와 분류체계의 각 자극을 짝짓는다.

 마지막 단계는 중재를 받는 사람에게 깊은 이완을 하고 있을 때 최소의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이 어떤 것인가를 물음으로써 시작됩니다. 그러고 나서 최대의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이 불안을 일으키지 않을 때까지 순차적인 회기를 진행합니다.

 분리불안장애에 적용되는 체계적인 둔감화는 애착장애로부터 분리되어야만 하는 활동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집에 있는 동안 바깥에서 논다든지, 혼자 동네를 걷는다든지, 보모와 함께 있는다든지, 또는 친척집에서 주말을 보낸다는지 등입니다. 

 이외에도 행동형성법과 모델링 같은 다른 전략들과 함께 체계적 둔감화와 결합하여 성공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치료도 병행되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불안장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정환경과 자라온 환경이 정말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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