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강박-충동장애, 공황장애의 특성과 중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불안장애의 한 종류인 위 장애들을 이해하여 내 주변에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을 잘 도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강박-충동장애, 공황장애의 특성과 중재
목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특성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의 중요한 특성은 한번 경험한 또는 반복되는 치명적인 사건을 회상하며 지속적으로 불안증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치명적인 사건이란 이간의 경험의 정상범주에서 벗어난 것들로서 전쟁, 폭력장면의 목격, 친족의 죽음, 성폭력 및 아동 학대 등을 포함합니다. 즉, 아동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변 사람의 죽음이나 죽음에 대한 위협 등의 스트레스 요인들이 PTSD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세월호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폭력에 노출되는 것은 자연재해에 노출되는 것보다 훨씬 정신적 충격이큽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의 증상은 불면증, 집중결여, 불안, 악몽, 환각의 재현현상, 회피 및 활동에 대한 흥미감소 등을 포함합니다.
2. 중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대부분의 중재는 재노출 접근을 포함합니다. 이는 치료자와 함께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에서 정신적 충격을 일으킨 사건을 재검토하고 재생합니다. 이는 모델링과 대처기술, 학대받은 기억에 대처하기 위한 점진적 노출 및 미래의 부적절한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교육과 예방훈련 등을 포함합니다.
강박-충동장애
1. 특성
강박-충동장애는 강박과 충동으로 구성됩니다. 강박은 사고를 방해하는 납득할 수 없는 생각이 되풀이되며 지속되는 것이고, 충동은 목적 있는 행동이나 의식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강박관념은 오염의 두려움을 느낀다든지, 자신이나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이 해를 입을까 봐 두려움을 느낀다든지, 폭력이나 공격에 대한 생각을 한다든지, 또는 신체적으로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것 등입니다.
충동의 가장 전형적인 행동들은 씻는 행동(예: 반복하여 손씻기), 점검(예: 전기 기구가 모두 꺼졌는지 반복하여 점검하기), 순서(예: 침대 위에 있는 모든 인형들의 순서가 정확한지 반복하여 확인하기), 반복(예: 완벽해 보일 때까지 글씨 쓰기 또는 모든 문을 특정 횟수만큼 통과하기), 정리정돈(예: 방안의 모든 물건을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기) 등입니다.
강박-충동 행동의 중요한 구성요소는 자신이 행하는 특정 의식을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자신과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을 모든 불행에서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2. 중재
강박-충동장애의 중요한 중재방법은 약물치료와 행동 치료입니다. 더불어 집단치료와 가족치료도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약물치료와 행동 치료르 통해 증상들이 완화되기는 하지만, 추적조사에 따르면 강박-충동장애는 만성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공황장애(공포장애)
1. 특성
공황장애의 중요한 특징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비연속적 공포발작으로서 강도 높은 두려움과 불쾌감을 수반한다는 것입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의 두근거림, 어지러움과 기절, 발한, 구역, 온몸떨기, 안절부절, 죽음에 대한 두려움, 발광 및 통제상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숨이 가빠지고 자아감이 없어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전에는 공황장애가 성인에게서만 발병한다고 생각했지만 청소년들도 경험한다는 것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2. 중재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통합한 치료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내면화된 장애, 즉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외현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만큼 어른들의 주위를 끌지는 못하지만, 아동들이 불안과 우울증으로 고통받는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불안과 우울증 모두 유전적 경향이 있지만, 환경적이고 비유전적 가족요인들도 촉매역할을 합니다. 또는 각 개인의 인지(예: 잘못된 정보처리)가 불안과 우울증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치료접근법들을 통해 아동기 불안과 우울증의 증상들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 약물치료 및 인지-행동 접근들의 치료효과는 일관성이 없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안장애에 대한 성공적인 치료방법은 다양한 행동전략과 인지전략 등입니다. 교사들이 학급에서 중재를 실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아동들이 학교 밖에서 치료사들에 의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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