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학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 진단, 중재(외현화 장애)

by *#$$#* 2023. 4. 3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과 중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ADHD는 주의력, 과잉행동, 충동성, 학업 수행,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단하고 있으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 진단, 중재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원인론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중재

 

추천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은 뇌관련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들로 범주화될 수 있습니다.

 

 뇌관련 요인

1. 신경전달물질의 장애

 신경전달물질의 장애는 과잉행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가정되어왔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시스템은 각성, 경계, 운동 활성에 기여하는 도파민과 노르피네프린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들과 과잉행동 사이의 인과적인 관계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2. 뇌의 그물망 활성화 시스템 문제

 뇌의 그물망 활성화 시스템 (RAS : reticular activating system) 문제 또한 ADHD의 원인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물망 활성화 시스템은 경계 또는 각성의 수준을 조절하는 뇌간 속의 구조물들의 집합입니다. ADHD 아동들의 RAS는 환경 내의 방해되는 자극을 식별하는 것에 실패함으로써 이 아동들에게 주의산만과 주의력결핍을 유발하게 됩니다. 즉, 필터 기제로 작용하는 RAS에 결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뇌의 생물학적인 발달지체

 뇌는 발달단계에 따라 성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주의집중의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전뇌는 청소년기까지 성숙에 도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ADHD 특징은 충동성과 주의력결핍이 전뇌 발달의 지체와 관련되어 있다고 이 이론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전뇌가 아직 성숙하지 않은 10세 아이들은 6~7세 아동의 주의집중 능력을 가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이론은 ADHD를 진단하는 데 있어서 그 나이에 맞는 행동의 적절성을 중요시합니다.

 

 이 외에도 ADHD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뇌의 특정부분인 전뇌가 정상보다 적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뇌의 좌우반구를 연결하는 조직인 뇌량이 정상보다 더 적은 조직을 포함하며 이는 자율반응의 억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

 비전문가들에 의해서 설탕, 식품첨가물, 또는 형광등이 과잉행동의 원인처럼 설명되었지만, 이것들 중 그 어느 것도 ADHD의 원인으로 입증되지는 못했습니다. 일부 ADHD아동들은 특정 음식에 대한 과잉행동적인 알러지 반응을 보이므로 식이요법으로 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납은 과잉행동적인 아동들에게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하나의 독소이며 혈중 납 수준이 높은 아동들 중 25~35%가 과잉행동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다양한 가족변인도 아동들의 과잉행동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의 높은 알코올중독, 반사회적인 행동, 그리고 질병 문제를 가진 가족에게서 과잉행동 아동들이 더 많이 출현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가죽 구성원, 특히 엄마와 ADHD 아동과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해왔습니다. 초기의 연구들은 과잉행동 아동의 엄마가 비과잉행동 아이들의 엄마보다 상호작용에서 더 통제적이고, 명령적이고, 부정적인 경향이 있다고 보고한 반면에, 최근 연구들은 엄마들의 통제적인 상호작용 유형이 자녀행동의 원인이라기보다는 그 자녀행동에 대한 반응일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ADHD와 관련된 일차적인 장애는 학습장애와 품행장애입니다. ADHD의 행동들은 학습의 문제와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울증과 불안과 같은 내면화된 장애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가정과 학교로부터의 자료를 포함하는 발달력

ADHD 아동들은 출생시 낮은 몸무게, 출생 후 호흡 문제, 학습문제에 대한 가족력 등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출현율을 보이기도 하여 발달력을 얻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2~5세의 학령기 전에 표출하는 행동에 대한 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부모들에 따르면, 이 시기에 대부분의 ADHD의 아동들은 불안해 하며 주의력이 결핍되고 파괴적이며 신경질적인 경향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학교에서 보이는 행동 중 주의력결핍 장애 발생의 가장 좋은 예측행동은 품행점수, 학습문제, 불안 및 주의집중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척도 입니다.

임상적인 진단 절차

 임상적인 진단 절차들은 소아신경학자들, 소아과 전문의들, 심리학자들, 다른 ADHD 아동 진단 전문가에 의해 실시됩니다. 임상적인 진단 절차들은 시각-운동, 기술, 지능, 학업 성취 그리고 때때로 전기뇌파 대뇌촬영도와 소와-신경 테스트에 대한 평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

 교실에서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을 얻기 위해 교사를 포함한 학교관계자들은 행동체크리스트나 행동기록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된 교사용 체크리스트들은 아동의 충동성,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것, 싸움, 주의력결핍, 과제완성의 실패, 긴장, 그리고 우는 것, 불끈하는 기질, 좌절하는 것과 같은 특징들과 행동들을 비율로 나타내도록 요구합니다. 최대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정보는 가능한 한 많은 자료로부터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ADHD를 진단하는 것은 진단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과 어느 수준의 행동을 정신적 장애로 간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행동에 관련하여 문화적인 관점들을 고려해야 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중재 방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중재의 대다수는 약물치료, 행동관리 전략, 혹은 인지적 행동중재로 범주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이 약물치료와 행동관리와 같은 복합 중재를 적용하였다고 보고 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흥분제 같은 약물치료가 ADHD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폭넓게 연구되어 왔으며, 70%의 과잉행동 아동의 증상을 완화시켰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메틸페니데이트(리탈린)가 가장 흔하게 처방되고 가장 많이 연구된 흥분제입니다.  흥분제들은 주의집중 유지, 적절한 활동 수준, 충동성 억제, 그리고 교실행동에 단기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흥분제 약물의 부작용은 두통, 위통, 불면증, 식욕감퇴, 초조 또는 기분의 기복이 심한 것 및 성장 억제 등을 포함합니다. 부작용과 더불어 ADHD를 치료하기 위한 약물사용과 관련된 비판점들이 있습니다. 과도한 처방에 대한 경향입니다. 과도한 처방의 이유는 약물치료가 확실한 치료책으로 보이거나 아동들에게 있어서 많은 문제 행동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약물을 복용할 경우에 약물을 마치 목발처럼 의존하게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관련하여 다른 중재의 시도가 모두 실패할 때에만 약물치료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ADHD 증상이 약물치료로 먼저 개선되어야 대안적인 중재들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행동관리 전략

 ADHD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일과와 구조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즉, 과제분석, 분명하고 일관된 규칙, 조용한 학습공간, 짧은 학습시간, 반복적인 언어교수, 사전 조직도, 그리고 밑줄 치기 같은 학습 전략은 출석 문제와 충동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들은 ADHD 학생들에게 환경에 대한 명료함과 순서를 제시함으로써 그들의 기능 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인지적 행동중재

 이 중재는 자기 교수, 자기 점검, 그리고 문제해결의 통합적인 접근방법에 기초합니다. 과잉행동 아동들을 위해 적용된 인지적 행동중재 전략들은 출석률을 증가시키고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습니다. 아동은 자기 진술과 문제해결 순서를 처음에는 말하면서 연습하고 나서 점차 소리를 내지 않고 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자기 교수와 자기 점검은 특정 학습 그리고 일반학급과 운동장에서의 행동에 대해서도 효과적이었습니다. 

 

 

ADHD의 원인, 진단, 중재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경학적, 환경적인 요인들의 원인으로 보이는 행동적 특성들을 약물과 행동전략들을 병행하여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밑줄 그은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증상에 대한 문화적인 요소로 ADHD로 진단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의견에 동의하며 살아가는, 살아갈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글

2023.04.29 - [장애학]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정의와 특성(외현화 장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