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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자폐성(범주성,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by *#$$#* 2023. 4. 11.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중 지능 및 학업 성취, 사회-정서적 특성, 의사소통 특성, 행동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지능 및 학업 성취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된 아동 중에는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는 아동도 있지만, 약 70~85% 정도는 지적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 중 지적장애를 함께 보이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학업이나 일반적인 생활에 있어서 더 낮은 수행 수준을 보입니다. 이것은 자폐 범주성 장애로 인하여 나타나는 언어 및 사회성 결함, 행동 조절의 어려움, 일과에 대한 집착 등의 특성에 지적장애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지적 장애를 함께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경우 자폐 장애와 관련된 근본적인 결함이 다양한 수준의 지적 기능과 결합되어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성취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평균에서 평균 이상의 지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들이 지니는 인지적 능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별로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계적인 암기력이 우수한 경우가 많아 학업 성취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특정 관심 영역에 대한 집착이나 융통성 없는 사고 스타일, 문제 해결력이나 조직력에서의 어려움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심각한 문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성인과 같은 말투를 사용하고 내용은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단어 회상력이 뛰어나 진보된 어휘력을 보이는 등의 특성으로 인하여 지니고 있는 장애가 가려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류로 학습장애를 지닌 것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지원은 학업 성취에 도움이 되고, 우수한 성적으로 대학 진학 및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보고되고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우수성 증후군)과 같이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받은 아동 중 약 10% 정도는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이나 기술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음악, 미술, 수학, 암기력, 기계 조작 등의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달력의 날짜와 요일은 순간적으로 계산하거나, 역사의 특정 내용을 모두 암기하거나, 복잡한 기계를 분해하고 조립하거나, 복잡하고 어려운 연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등의 능력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특정 영역에서의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이러한 능력이 자신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이나 일반적인 기능과는 무관하게 나타나며, 기타 영역에서는 매우 낮은 수행을 보이곤 합니다. 이들이 보이는 특정 능력이나 기술은 일반적인 암기력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정보처리과정에 잇어서의 특이한 현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2. 사회-정서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장애의 진단 기준상 다음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 있어서의 결함을 지닙니다.

 

 1)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손상

  • 눈 맞춤이나 응시행동에 있어서의 문제
  • 대화 중 몸짓을 거의 사용하지 않음
  • 얼굴 표정을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이상하게 사용함
  • 독특한 억양이나 음성을 사용함

 2) 연령에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실패

  • 친구가 없거나 매우 적음
  • 자기보다 나이가 많거나 적은 아동, 또는 가족 구성원과만 관계를 형성함
  • 특별한 관심을 근거로 관계를 형성함
  • 집단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게임의 협동적인 규칙을 지키기 어려워함

 3)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성취 또는 관심을 나누지 않음

  •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 TV 프로그램, 놀잇감만을 즐기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고 하지 않음
  • 활동이나 관심이나 성취에 대한 다른 사람의 관심을 요구하지 않음
  • 칭찬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반응하지 않음

 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음(마치 청각장애인 것처럼 보임)
  •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음(다른 사람의 존재를 염두에 두지 않음)
  •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흥분할 때 관심을 보이지 않음(위로하지 않음)

 3. 의사소통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 모두에 있어서 문제를 보입니다. 또한 말을 전혀 습득하지 못하는 아동부터 유창하게 말은 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적인 맥락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아동에 이르기까지 그 결함의 유형이나 정도도 다양합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절반 정도가 기능적인 말을 습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5세 이전에 시작되는 최상의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85~90% 정도가 구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1) 말/언어

 말을 할 줄 아는 자폐성 장애 아동의 약 80%정도가 반향어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반향어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말한 단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과거에는 반향어가 비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현재는 반향어가 지닌 다양한 형태와 기능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물론 자폐 범주성 장애를 지닌 많은 아동이 의미 없는 반향어를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들 중에는 다음 단계로 발전하면서 다른 사람의 문장을 반복하여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향어는 대화가 발생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을 유지시킴으로써 언어 습득의 과정을 도와줍니다.

 

 2) 비구어 의사소통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비구어적 의사소통에서도 문제를 보입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눈 맞춤 행동에 있어서 질적 결함을 보이며,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효과적으로 얼굴 표정을 사용하지 못하고, 의미 있는 몸짓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양적, 질적으로 다른 뿐만 아니라, 특히 공동관심을 위한 가리키거나 시선 따라 하기 행동에 있어서 결정적인 결함을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특성 외에도 상대방을 모방하는 것이 의사소통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모방 기술 자체에 있어서도 결함을 보입니다.

 

 3) 기능적 의사소통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상의 문제는 위에서 말한 말/언어 및 비구어적 수단의 습득과 사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 표현 및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었다는 사실에서 가장 큰 문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의사소통적 행동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적인 시도가 단순히 결여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현재는 적절한 의사소통적 신호를 특정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에 있어서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는 아동은 나름대로의 독특하고도 비전형적인 방법의 의사소통 수단을 사용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많은 경우의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이 부적절한 행동(예: 자해행동, 공격행동, 반향어)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곤 합니다.

 

 4. 행동적 특성

  1) 제한된 범위의 관심 영역에 지나치게 강도 높은 독특한 관심을 보임

  • 특정 주제에만 지나친 관심을 보이고 다른 주제에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음
  • 특정 주제나 활동을 종료하는 데 어려움을 보임
  • 다른 활동에 방해가 됨(예: 활동에 집착하여 식사나 화장실 가는 일을 지체함)
  • 독특한 주제에 관심을 보임
  • 특정 관심 영역에 대한 비상한 암기력

  2)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 정확한 순서에 따라 특정 활동을 수행하기를 원함
  • 일과의 사소한 변경에 대하여 쉽게 흥분함
  • 모든 변화에 대하여 사전 통보를 필요로 함
  • 일과나 의례적인 행동이 지켜지지 않을 때 매우 불안해 함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임

  • 흥분했을 때 양손을 펴서 흔듦
  • 손가락을 눈앞에 대고 흔들거나 꿈틀거림
  • 손의 자세가 특이하거나 기타 손의 움직임을 보임
  • 장시간 빙빙 돌거나 몸을 앞뒤로 흔듦
  • 발뒤꿈치를 들고 걷거나 뜀

 4)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 사물을 비기능적으로 사용함
  • 사물의 감각적인 부분에 관심을 보임(예: 사물의 냄새를 맡거나 눈 가까이에서 봄)
  • 움직이는 사물을 좋아함(예: 선풍기, 흐르는 물, 돌아가는 바퀴)
  • 독특한 사물에 집착함(예: 줄, 오렌지 껍질 등)

 이 외에도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은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수면 문제를 보이기도 하며, 편식이 심하거나 음식을 먹으려고 하지 않거나 뱉어내는 등의 섭식과 관련된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아동에 따라서는 음식물 이외의 물질을 섭취하는 행동인 이식증을 보이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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