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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

자폐성(범주성, 스펙트럼)장애의 정의

by *#$$#* 2023. 4. 9.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왜 자폐성 장애가 아닌 자폐 범주성 장애라고 했을까요. 정의를 보며 그렇게 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자폐 범주성 장애로 분류되는 모든 장애는 세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보이는 것을 특성으로 합니다.

  • 의사소통 기술
  • 사회적 상호작용
  • 행동의 반복적이고도 상동적인 양상

 일반적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는 자폐성 장애, 레트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달리 분류되지 않은 전반적 발달장애의 다섯 가지 하위 유형을 모두 포함합니다. 각 하위 유형 장애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폐성 장애 생애 초기 발생, 빈약한 사회적 발달, 언어 발달의 결함, 융통성 없는 행동으로 특징지어지는 심각한 발달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사회적 상호작용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양상의 행동, 관심, 활동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때로는 일생 동안 보이는 결함
레트장애 생후 1년 정도의 전형적인 발달을 보인 후 정신지체 및 경련장애와 함께 행동, 언어, 의도적인 손 움직임으로 특징 지어지는, 거의 여아에게서만 나타나는 유전적 결함
소아기 붕괴성 장애 3세부터 15세까지의 아동에게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언어, 사회성, 운동기술, 용변기술 등에서 급격한 퇴보를 보이는 희귀 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인 발달장애 자폐성 장애나 아스퍼거 장애를 지닌 아동과 유사하지만 장애 진단상 유의한 측면에서 서로 다른

 최근에는 자폐 범주성 장애를 전반적 발달장애보다 협소한 개념으로 보고 자폐성 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장애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현재 자폐성 범주 자애로 포함되는 장애 중 그 출현율이 가장 높은 자폐성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는 '자폐' 또는 '전형적 자폐'라고도 불립니다. 자폐성 장애는 생애 초기에 발생하는 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결함과 융통성 없는 행동을 특성으로 합니다.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의는 정신장애 진단통계편람(DSM)의 진단 기준입니다. 또한 미국자폐협회, 장애인교육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한 정의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 정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미국 정신의학협회에서 제시한 자폐의 진단기준

 A. 최소한 (1)에서 두 개, (2)와 (3)에서 각각 한 개씩을 포함한 여섯 개(또는 그 이상)의 행동 특성을 보임:

 

 (1) 다음 중 최소한 두 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a)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눈 맞춤, 얼굴 표정, 자세, 몸짓 등과 같은 다양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 명백한 손상을 보임

  (b) 발달 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함

  (c)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나누려고 하지 않음(예: 관심 있는 물건 보여 주기, 가져오기, 가리키기 행동이 부족함)

  (d)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이 결여됨

 

 (2)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a) 말의 발달이 지체되거나 전혀 나타나지 않음(몸짓과 같은 대체적인 수단의 의사소통 기술을 통해서 보상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나지 않음)

  (b) 적절한 말을 할 수 있는 경우에도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능력에 있어서 명백한 결함을 보임

  (c) 언어나 특이한 언어를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형태로 사용함

  (d) 발달 수준에 적절한 다양하고 자발적인 가상놀이나 사회적 모방놀이가 결여됨

 

 (3)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 의해서 나타나는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제한된 행동

 

  (a) 강도나 내용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형태의 관심 영역에 몰두함

  (b)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례적 행동에 융통성 없이 집착함

  (c)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습관을 보임 (예: 손이나 손가락 흔들기나 비틀기 또는 몸 전체를 이용한 복잡한 움직임)

  (d) 사물의 특정 부분에 대하여 지속적인 집착을 보임

 

B. 다음 영역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남: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의사소통 맥락에서 사용되는 언어, (3) 상징놀이나 상상놀이

 

C. 레트장애나 소아분열장애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지 않는 장애

 2) 미국자폐협회에서 제시한 자폐의 정의

 자폐는 일반적으로 생후 3년 이내에 나타나는 복잡한 발달장애로 두뇌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자폐를 지닌 아동과 성인은 일반적으로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여가나 놀이 활동에서의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자폐는 범주성 장애로 각 개인마다 다르게 다양한 정도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3) 장애인교육법에서 제시한 자폐의 정의

 자폐는 일반저그올 3세 이전에 나타나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서우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를 의미한다. 자폐와 자주 관련되는 기타 특성은 반복적인 활동 및 상동적인 움직임, 환경적인 변화나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적 경험에 대한 비전형적인 반응 등이 있다. 이 용어는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이 정서장애인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3세 이후에 자폐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도 앞에서 서술한 진단 기준에 해당된다면 '자폐'를 지닌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제시한 자폐의 정의

 자폐성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의미한다.

 

 2.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은 1944년 오스트리아의 의사였던 Hans Asperger에 의해여 처음으로 보고된 장애로, 비슷한 시기에 발표되었던 Kanner(1943)의 자폐 관련 연구와는 달리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어로 발표되었다는 이류로 학계의 관심을 끌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1944년에 DSM-IV의 전반적 발달장애의 목록으로 추가된 이후 출현율 증가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학계와 일반인들에게 폭넓게 인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결함과 제한된 행동이라는 두 가지 기준에 의해서 진단되는 장애로 특정 대상을 향한 전적인 관심 집중과 일방적이고도 자기중심적인 사회적 행동을 대표적인 행동 특성으로 보인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은 언어 발달이 지체되지 않고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인다는 점에서 자폐성장애와 구분되고 있으며, 자폐 범주 내에서는 경도장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진단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의는 DSM의 진단 기준입니다. 그러나 이 기준은 그 범위가 협소하여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비판을 받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스퍼거 증후군이 자폐와 어떻게 구분되는지 또는 고기능 자폐와 서로 다른 장애인지, 실제로 자폐 범주성 장애 내의 하위 유형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적절한지 등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DSM에서 제시한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A. 다음 중 최소한 두 개 이상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질적 결함:

 

 (1)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 표정, 자세, 몸짓 등과 같은 다양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분명한 손상 

 (2) 발달 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 형성의 실패

 (3)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나누려고 하지 않음(예: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 있는 사물을 보여주거나 가져오거나 가리키는 행동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B. 다음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에서 나타나는 제한된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행동, 관심 활동:

 

 (1) 강도나 관심 집중 면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적인 형태의 관심에 몰두

 (2) 특정 비기능적인 일과나 의식에 융통성 없이 집착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신체 매너리즘(예: 손이나 손가락 흔들기나 꼬기, 복잡한 전신의 움직임)

 (4) 사물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몰두

 

 C. 장애가 사회적이거나 직업적이거나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손상을 초래한다.

 

 D. 언어에 있어서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일반적인 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E. 아동기에 인지 발달이나 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 적응행동(사회적 상호작용 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에 있어서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지체를 보이지 않는다.

 

 F. 진단기준이 기타 즉정 전반적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

   

 

* 생각해보기

 자폐는 명확하게 구분되는 장애이기보다는 '자폐적 성향'의 연속선으로 이해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폐와 함께 나타나는 다양하고 폭넓은 증상들로 인하여 일반적인 결함과 자폐만의 독특한 결함을 구분하기 어려운 현실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에서 자폐적 성향의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많이 보진 않았나요? 그러면 그들을 모두 장애인이라고 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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