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잘 살펴보고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원인
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이란 생각이나 감정, 정보 등을 교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과 전달받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은 상대방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말이나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의사소통을 위해서 항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몸짓, 자세, 눈 맞춤, 얼굴 표정, 머리 움직임 등의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은 다른 인간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의사소통장애를 말할 때에는 이러한 다양한 범위 중에서 가장 낮은 범주에 속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자신과 동일한 언어, 지역, 문화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 볼 때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대방으로부터 정보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과정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는 것을 의사소통장애로 정의합니다.
아래는 한국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미국의 말-언어-청각 협회의 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1) 용어 : 의사소통장애
(2) 정의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가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2)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1) 용어 : 말/언어장애
(2) 정의 :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말 더듬, 조음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등과 같은 의사소통장애
3) 미국의 말-언어-청각 협회의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Ⅰ. 의사소통장애는 개념이나 구어, 비구어 및 그래픽 상징체계를 수용하고 전달하고 처리하는 능력에 있어서의 손상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장애는 청각, 언어, 또는 말의 처리 과정에서 분명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의사소통장애는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범위를 보이며, 발달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나타난다. 한 가지 이상의 의사소통장애가 혼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의사소통장애는 주장애로 또는 기타 장애의 2차적인 장애로 나타날 수 있다. A. 말장애는 말소리의 발성, 흐름, 음성에 있어서의 손상을 의미한다. 1. 조음장애는 말의 이해를 방해하는 대치, 탈락, 첨가, 왜곡으로 특징지어지는 말소리의 비전형적인 산출을 의미한다. 2. 유창성장애는 비전형적인 속도, 리듬 또는 음절, 어절, 단어, 구절의 반복으로 특징지어지는 말하기 흐름의 방해를 의미한다. 유창성장애는 과도한 긴장, 힘들여 애쓰는 행동, 2차적인 매너리즘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3. 음성장애는 자신의 나이나 성별에 부적절한 음성의 질, 높이, 크기, 공명, 지속 시간에 있어서의 비정상적인 산출이나 결여를 의미한다. B. 언어장애는 말, 문자, 기타 상징체계의 이해 및 활용에 있어서의 손상을 의미한다. 언어장애는 언어의 형태(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언어의 내용(의미론), 언어의 의사소통 기능(화용론)에 있어서의 손상을 포함한다. 1. 언어의 형태 a. 음운론은 언어의 소리 체계와 소리의 합성을 규정하는 규칙을 의미한다. b. 형태론은 단어의 구조와 단어 형태의 구성을 규정하는 체계를 말한다. c. 구문론은 문장을 만들기 위한 단어의 순서와 조합 및 문장 내에서의 요소들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2. 언어의 내용 a. 의미론은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규정하는 체계를 말한다. 3. 언어의 기능 a. 화용론은 기능적이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이상의 언어 요소들을 조합하는 체계를 말한다. Ⅱ. 의사소통의 다양성 A. 의사소통상의 차이/방언은 지리적, 사회적, 문화/민족적 요소를 반영하고 이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개인의 집단이 사용하는 상징체계의 다양성을 의미한다. 상징체계의 지리적, 사회적, 문화/민족적 다양성은 말이나 언어장애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B.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는 심각한 표현 및 언어 이해의 장애를 지닌 개인의 손상과 장애 패턴을 위해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으로 보상하고 촉진하려고 시도하는 의사소통 체계다. |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의사소통장애의 원인은 매우 복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개파열과 같은 생리학적 결함과 관련되는 기질적 요인과 환경적인 스트레스와 같은 신체적인 결함이 동반되지 않는 기능적 요인의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1) 기질적 요인
말/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신체적인 원인은 중추신경계나 입, 후두 등에 손상을 가져오는 질병이나 사고에 의한 것으로 출산 전, 출산 중, 출산 후 또는 아동기나 성인기 모든 시기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와 같은 손상을 입게 되면 그 시기와는 관계없이 비정상적인 반사운동이나 운동기능의 장애를 보이기도 하고, 정상적인 말을 위해서 필요한 움직임을 정확하게 할 수 없게 되며, 감각장애나 환경과의 제한된 시청각적 상호작용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실어증과 같은 언어장애는 뇌손상에 의하여 나타나며, 만성적인 중이염도 결정적인 언어 발달 시기의 청각손상을 일으키면서 언어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2) 기능적 요인
생물학적 또는 신경학적 원인 등의 기질적 요인과 관련되지 않은, 즉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말/언어장애는 기능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달 초기에 제공되는 언어의 질과 양은 아동의 어휘 및 언어 발달에 분명한 영향을 미칩니다. 자극이 부족하거나 인지발달과 언어 학습을 위한 적절한 경험이 제공되지 않는 등의 환경적인 요소는 빈약한 언어 발달의 원인이 됩니다. 아동에 따라서는 적절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모델이 없어서 언어를 발달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언어 자극이 없이 방치되거나, 너무 많은 말을 듣거나, 의사소통의 시도가 벌을 받거나 무시되는 등의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하여 적절한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아동은 말을 해야 할 이유를 상실하게 되거나 누간가와 나누고 싶은 경험의 부족으로 말을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아동기 전반에 걸친 환경적인 요소는 적절한 말과 언어 기술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기도 하고 저해하기도 합니다.
* 생각해보기
모든 행동에는 의도가 있듯이 어눌한 말과 행동을 가진 사람의 표현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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