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식

인도 음식 추천: 인도에서 즐기는 8가지 맛 여행

by *#$$#* 2023. 9. 8.

 인도는 다양한 지역적 특색과 문화를 반영한 요리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풍부한 향신료, 다양한 조미료,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인도 요리를 그 매력적인 맛으로 세계 각지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인도의 다양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특색 있는 요리들과 함께 식도락 여행을 즐겨보는 것은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인도에 여행하면 꼭 먹어봐야 할 8가지 음식을 추천드립니다.

인도음식추천_8가지
인도음식추천_8가지

인도 음식 추천: 인도에서 즐기는 10가지 맛 여행

1. 버터 치킨 (Butter Chicken)

 버터 치킨은 마리네이드하여 구운 닭고기를 버터와 토마토가 첨가된 카레 소스에 넣고 끓여낸 닭고기 카레로 인기 있는 인도 요리입니다. 탄투리 치킨의 개발자로도 유명한 요리사 쿤단 랄 구잘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주재료인 닭고기는 요구르트와 각종 향신료에 마리네이드 하여 굽기 때문에 풍미가 있고, 카레 소스는 버터와 토마토를 첨가하여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버터 치킨은 난과 같은 인도식 빵이나 바스타미 라이스, 갈릭 버터라이스를 곁들여 먹기에 좋습니다. 

2. 마타르 파니르 (Matter Paneer)

 마타르 파니르는 인도의 대표적인 베지터리언 요리 중 하나로 붉은색 토마토 기반 소싀와 소프트 치즈인 파니르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커리입니다. 마타르는 콩을 의미하며 마타르와 파니르가 주 재료로 사용됩니다. 마타르 파니르는 북인도 지역에서 유래했으며 지역적인 특성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두를 사용하여 소스를 만들고 파니르와 함께 다양한 향신료, 양파, 토마토를 첨가합니다. 마타르 파니르 또한 버터 치킨과 함께 밥이나 로티(인도식 빵)과 함께 제공되며 인도 음식점이나 가정에서 널리 즐겨지는 인기 메뉴입니다. 베지터리언이라면 먹어보면 마타르 파니르 놓치지 마세요. 

3. 도사 (Dosa)

도사는 쌀과 우라드콩(유색 녹두)을 갈마 만든 발효 반죽물을 얇게 부친 음식입니다. 남인도와 스리랑카에서 흔히 먹던 음식이지만 현재는 남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도 즐겨 먹습니다. 도사는 큰 팬에서 바삭하게 구워지며 보통은 길쭉한 타원형으로 만들어집니다. 바삭하면서도 가벼운 식감을 제공합니다. 도사는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인기 있는 가벼운 아침 식사로 즐겨먹습니다. 베지테리언 레스토랑에서 주로 제공되며 꼭 베지테리언이 아니더라도 여러 소스의 조합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입니다.  

 

4. 차나 마살라 (Chana Masala)

차나 마살라는 인도의 대표적인 베지테리언 요리로 인도 서부와 북부 지역에서 많이 즐겨 먹습니다. 이 요리는 건표고버섯과 병아리콩을 중심으로 한 풍부한 양념과 함께 조리되어 특유의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나 마살라는 인도의 길거리 음식부터 고급스러운 레스토랑까지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밥이나 로티(인도식 빵)와 함께 제공되며 소스와 콩의 풍미로 가득한 차나 마살라는 매우 만족스러운 식사를 제공합니다. 

 

5. 포하 (Poha)

포하는 납작하게 눌러낸 쌀로 인도에서 유래한 식재료이며 인도는 물론 네팔과 방글라데시에서도 즐겨 먹습니다. 이 납작한 쌀에 각종 야채와 향신료를 첨가하여 만든 음식 또한 포하라고 하는데, 이는 인도 전역에서 즐겨 먹는 아침 식사로 서부와 북부 지역에서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이드 디시를 곁들이지 않고 단독으로 먹지만 가니쉬로는 생 양파나 간 코코넛, 실란트로를 곁들입니다.  

 

6. 로티 (Roti)

로티는 인도에서 만드는 빵의 총칭입니다. 인도의 차파티, 난, 푸리 등의 대표적인 빵과 그 변형을 포함합니다. 그 가운데 가장 넓은 지역에서 일상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차파티로서 레스토랑에서 로티를 주문하면 이것이 나옵니다. 우리나라는 난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정제하지 않은 밀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특색이며 물을 부어 잘 반죽한 다음, 발효시키지 않은 채 국수방망이로 둥글게 밀어 청판에서 양면을 구운 담백한 맛의 빵입니다. 인도의 커리와 함께 흔히 곁들여 먹는 주식입니다.

7. 비리야니 (Biryani)

비리야니는 주로 쌀과 고기(양고기, 닭고기, 양, 소, 닭 등) 또는 채소를 함께 조리하여 만들어지는 복합적인 요리입니다. 비리야니는 인도 전역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요리로 지역에 따라 스타일과 양념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양념과 함께 쌀, 육류 또는 채소를 함께 익힌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볶음밥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인도식 볶음밥은 어떤 맛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인도에서 볶음밥을 찾으신다면 비리야니를 드셔 보세요.

8. 파니 푸리 (Pani Puri)

파니 푸리는 인도의 빵인 푸리 속에 감자나 병아리콩, 처트니 등을 첨가한 것입니다. 파니는 힌디어로 물을 의미합니다. 이 요리에서는 파니 푸리에 쓰이는 시큼하고 톡 쏘는 맛의 물을 의미합니다. 이 물은 민트와 타마린드, 각종 향신료를 갈아 만듭니다. 빵 속에 첨가되는 재료로는 감자, 차트 마살라, 타마린트 처트니, 양파, 병아리콩 등이 있습니다. 파니 푸리는 노점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으며 인도의 축제나 결혼식에서도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음식입니다.

 

 

여행 팁:

1. 음식 위생에 주의 : 식당이나 가게를 선택할 때는 인기 있는 곳이나 깨끗한 곳을 선택하세요!

2. 악세사리와 헤어케어 제품 : 인도는 햇볕이 강하고 기온이 높은 곳이 많아 모자나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 등을 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인도는 힌두교의 영향, 다양한 식재료, 환경적으로 인구 밀도가 높고 자원이 제한적인 이유 등으로 채식 식단이 많이 있습니다. 문화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인도 음식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인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식 문화로 인해 방문객들에게 많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음식들은 인도의 대표적인 요리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현지에서 더욱 다양한 맛과 특색을 경험할 수 있으니 여행을 떠났다면 눈 가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