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을 누가 다루어야 하는가, 다시 말해서 문제의 소속이 어디인가 하는 전문 영역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소아정신의학 영역에서는 행동장애를 정신의학적인 입장에서 다루었습니다. 심리학에서 말하고 있는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의 역사는 좀 더 폭넓은 의미에서의 심리병리학적인 개념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수교육 영역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도전적 행동(문제 행동)을 다루기 위한 교수방법의 개발에 그 중점을 두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지난 수십 년간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되어 왔으며 현재까지도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각 단체나 개인의 견해에 따라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정서-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는 '정서장애(자폐 포함)'라고 명시함으로써 자폐적 특성을 지닌 아동을 정서장애 범주에 포함시키는 용어를 사용해 왔으나 자폐성 장애를 독립된 장애 영역으로 분류함으로써 괄호를 삭제하고 '정서-행동장애'로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2.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의 어려움
정서 및 행동장애를 지닌 각 개인의 문제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개개의 문제행동이 모여 하나의 집단을 형성할 때 그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는 개념의 차이 -심리역동적 모델, 생물학적 모델, 사회학적 모델 등에서의 차이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의 차이 - 교육자, 의사, 법률가 등에 따른 정의
- 인간의 행동을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그 범위가 다양해 이러한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불분명 - 문화적인 관점에서의 차이, 그 행동을 보이는 나이 등에 따라 심각성이 달라짐
- 기타 장애와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 - 지적장애, 학습장애 등에서 비슷한 모습을 보임.
- 문제로 지적되는 정서나 행동의 특성이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시적인 경우 - 시기에 따라 보이는 모습이 변할 수 있음.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측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 - 공통적인 측정 기준이 없음.
- 장애의 정해진 정의에 의해 아동을 표찰하는 것은 교육이나 사회 적응 또는 취업 기회 등에서 불이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상행동의 정의 자체를 회피하려는 태도가 있음 - 표찰(낙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결론적으로 정서 및 행동장애를 지닌 사람을 정의하고 판별하는 일은 그 과정이 비록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을 근거로 한다고 할지라도 매우 주관적인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 중 하나는 그 사람이 보이는 행동 그 자체가 장애를 대표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주변의 성인이나 또래의 기대가 행동의 적절성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환경적인 접근방법이 반드시 필요하며 사람의 행동과 그 행동을 받아들이는 주위 사람들의 반응 간의 상호작용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현행 정의
질병의 의학적인 정의가 그 병을 치료하기 위한 의학적인 접근의 시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듯이 장애의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정의가 제대로 이루어질 때 그 장애가 지니고 있는 문제의 객관적인 개념화 및 교수방법의 결정 등 적절한 교수활동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을 정의하고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용어를 결정하는 일은 성공적인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선결 과제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1)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의 정의
(1) 정서장애라는 용어는 다음의 특성 중 하나 이상을 오랜 시간 동안 눈에 띌 정도로 나타냄으로써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한다.
- 지능, 감각, 건강상의 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무능력
- 또래 및 교사와 만족할 만한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 정상적인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이나 감정
-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감
- 개인적인 또는 학교 문제와 관련해서 신체적 증상이나 두려움을 보이는 경향
(2) 이 용어는 정신분열증을 포함한다. 이 용어는 정서장애를 보이지 않는 한 사회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2) 미국 특수교육협회 행동장애분과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는 학교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적절한 나이, 문화, 민족의 표준으로부터매우 달라서 결과적으로 학업, 사회성, 직업, 개인적인 기술을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특징지어지는 장애이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 일시적인 형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 내의 스트레스성 사건에 대해서 예측이 가능한 반응을 보이고;
- 두 개의 다른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적어도 그중 하나는 학교생활과 관련된 환경이며; 또한
- 평가팀이 아동의 교육력에 근거하여 교수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지 않았는데도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의 개별화된 중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정서 및 행동장애는 기타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날 수 있다.
(3) 항목 (1)에서 명시한 대로 교육적인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품행이나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포함될 수도 있다.
3)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생각해보기
정서 및 행동장애는 특별히 더 환경, 문화적인 요인의 작용이 크게 느껴집니다. 수용하고, 포용하며 함께 간다는 마음이 더욱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2023.04.07 - [장애학]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2023.04.08 - [장애학]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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