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학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by *#$$#* 2023. 4. 7.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 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생물학적 장애 및 질병
  •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환경적 경험
  • 학교에서의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과 관련해서 어떠한 요인도 직접적으로 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을 만한 임상적인 증거가 아직까지는 없는 실정이나, 아동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성향을 제공하거나 이미 성향을 지닌 아동이 문제를 일으키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여러 가지 원인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정서나 행동은 유전적, 신경학적 또는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체와 행동 사이에 분명한 관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생물학적 요인을 찾아보는 것은 이론적으로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서 및 행동장애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이 장애의 단일 근거인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은 기질이라고 불리는 출생 시부터 지니고 태어나는 행동 양상이 있으며, 모든 아동은 출생 시 생물학적으로 형성된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주장되고 있습니다. 이 논리에 의하면, 두 아동이 동일한 상황에 처했을 때 각각의 아동이 지닌 독특한 생물학적인 요소에 의해서 같은 상황에 대해서 서로 다르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난기질(difficult temperament)을 보이는 아동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성향을 지닌 것으로 주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질은 양육의 질에 따라 결과적으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기질과 장애와의 관계는 단순하게 추정되어서는 안 됩니다. 기질 외에도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등의 생물학적인 요인이 정서 및 행동장애가 나타날 성향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 역시 심각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의 한 부분으로 생물학적인 요소를 밝히는 것은 그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의학적인 치료가 장애 아동을 위한 단일 접근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되며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환경적 요인: 가정과 지역사회

 환경과 문화는 행동에 대한 상황을 설정해 주는 요소입니다. 사람이 속한 다양한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환경적인 요소가 독자적으로 정서나 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빈곤, 학대, 방치, 부모의 스트레스, 일관적이지 못한 기대, 사회적 불안 등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빈곤의 경우는 아동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기여 요인으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 방법은 자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인식됩니다. 자녀에 대한 반응과 요구의 수준이 모두 높은 부모가 자녀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되고 최적의 양육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이러한 반응과 요구의 수준을 적절하고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한 자녀 양육의 주요 요소인 것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환경이 가족 단위로 모든 자녀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각 자녀들은 개별적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가족 관계를 경험하고 반응하기 때문에 상호적인 영향에 의해서 행동적인 특성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가정 내 폭력과 아동 학대는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심각한 환경적인 요소입니다. 학대를 경험하는 아동은 빈약한 자아상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신뢰하거나 의지하지 못하게 되고,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며, 수동적이고 위축된 행동을 보이면서 새로운 관계나 활동을 시작할 때에는 두려움을 나타내고, 학교에서의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며,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부모에 의하여 학대받은 아동은 우울증과 같은 내재적인 문제와 품행장애와 같은 외현적인 문제를 모두 포함하는 다양한 범위의 정서 및 행동장애를 보일 위험을 지니게 됩니다. 

 이외에도 대중매체를 통하여 전달되고 있는 폭력성, 다문화권 내에서의 문화적인 행동 규범 간의 차이, 또래 집단의 부정적인 영향, 사회적 계층, 지역사회의 도심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아동의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학교 요인

 교사와 학교는 학생의 행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 중에는 학령기가 되기 이전에 이미 문제를 보이기 시작하는 학생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학교에 입학한 후에 장애가 발견됩니다. 학교에서의 부정적인 경험이 직접적으로 아동의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일으킨다고 단순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아동의 특성이 학교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는 있습니다. 

 학교생활이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일으키는 데 기여하는 몇 가지 특정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 학생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 학업 실패를 초래하는 비효율적인 교수
  • 적절한 행동에 대한 분명하지 않은 규칙이나 기대
  • 일관성 없는 체벌적인 학교 훈육 방법
  • 잘못된 행동은 관심을 받고 바람직한 행동은 무시되는 학교 환경
  • 교사나 또래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

 학교에서 정서 및 행동 문제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학교 전반에 걸친 규칙, 기대, 결과의 일관성
  •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
  • 갈등을 해결하고 소외된 학생을 다루기 위한 학교 차원의 전략
  • 학교의 모든 상황에서의 강도 높은 감독
  • 문화적인 민감성
  • 학생이 학교에 대한 강한 정체감, 소속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
  • 높은 수준의 부모 및 지역사회 참여
  • 적절한 공간 활용 및 과밀학급 해소

* 생각해보기

 생물학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특성의 연결. 부모가 되는 것은 정말 무거운 책임감이 뒤따른다.

 

2023.04.06 - [장애학]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들을 누가 다루어야 하는가, 다시 말해서 문제의 소속이 어디인가 하는 전문 영역에 대

rose-m.tistory.com

2023.04.08 - [장애학]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중 지능 및 학업 성취, 사회-정서적 특성, 행동적 특성 3가지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 성취

rose-m.tistory.com

 

댓글